GM대우는 16일, 용산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 마련된 시보레 타운에서 아베오를 공개했다. GM대우 측은 아베오가 지금까지의 소형차와는 차별화된 차량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우수한 승차감과 주행성능, 핸들링 등 운전의 재미에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

이에 시보레 아베오가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직접 시승해 보았다.

스포티한 외관, 돌출된 헤드램프가 인상적

앞모습은 볼륨감이 좋다. 보닛의 라인과 그릴, 헤드램프의 조화가 우수하다. 특히 돌출된 헤드램프는 인상적이다. 모터사이클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 ‘듀얼 크리스털 헤드램프’는 강인한 모습을 연출한다.

옆모습은 해치백의 전형적인 모습을 띄고 있다. 마티즈보다 길이는 길고 높이는 낮아서 매우 안정적이며 균형이 잘 잡힌 모습이다. 소형차에는 다소 크다고 할 수 있는 17인치 알로이 휠이 눈에 띈다.

뒷모습은 마티즈와 비슷해 보인다. 시승시 도로에서 옆을 지나가는 마티즈와 비교했는데, 아베오가 훨씬 크고 넓었다. 또한 자체가 넓어 안정적인 느낌이 강했다.

넓은 실내…마감은 아쉬워

넓은 실내 공간은 만족스럽다.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머리공간이나 다리공간이 충분하다. 또한 넓은 운전시야가 확보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 SUV를 타고 있는 느낌이다. 뒷좌석 또한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다.

좌우 대칭으로 설계된 ‘듀얼 콕핏’ 스타일의 디자인과 마티즈에도 적용된 계기판이 눈에 들어왔다. 센터페시아는 비교적 평범했다. 전체적으로 아기자기한 느낌이 강했다.

한편, 실내공간의 핵심이라고 할 수도 있는 센터페시아 부분이나 스티어링 휠 등 각종 플라스틱 소재는 아쉬움으로 남는다.

눈으로 보는 실내의 느낌은 좋았으나 손으로 만져본 느낌은 그에 못 미치는 것 같았다.

경쾌한 가속…밸런스가 좋다

서울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차량정체가 심했던 서울 시내에서는 가속 반응이 느리다고 생각했었다. 넓은 도로에서 액셀 페달을 세게 밟았다. 차가 쏜살같이 앞으로 튀어나갔다. 놀라웠다. 계기판은 어느덧 160km/h를 넘었다.

수동 모드에서의 주행은 새로운 경험이었다. 기어 변속 레버가 스티어링 휠이 아닌 기어 노브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다. 컴퓨터 마우스에 익숙한 현대인에게 엄지손가락으로 기어를 변속하는 것은 어색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실내 정숙성은 우수했다. 특히 신호 대기 및 장시간 정차 시 ‘자동 중립 기어’ 시스템으로 실내는 매우 조용했다. 진동도 느껴지지 않았다. GM대우 측은 ‘자동 중립 기어’ 시스템은 엔진과 변속기 부하를 줄여주어 효율적인 운행을 돕는다고 했다.

계속되는 고속주행에서 불안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차선을 변경하거나 코너를 돌때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GM대우 레이싱팀 소속의 김진표 선수는 “차체가 단단한 느낌이다. 코너링이 매우 우수하다”고 말했다.

또한 GM대우는 국내에 출시되는 아베오의 서스펜션을 국내 도로 상황에 맞게 고강성 전륜 맥퍼슨 스트러트 서스펜션으로 교체했다. 또한 동급 최초로 사이드 로드 스프링을 적용해 리바운스를 최소화했다고 한다.

아베오는 1.6리터 DOHC 엔진이 탑재돼 114마력의 최대출력을 내며 15.1kg·m의 최대토크를 낸다. 경쟁 차종의 직분사 엔진에 비하면 낮은 수치다. 하지만 차를 주행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운전의 재미를 한껏 느끼고 싶다면…

아베오의 가격은 수동변속기 기준으로 1130만원~1409만원이다. 자동변속기 선택시 150만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사들의 차량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제원을 비교한다면 성능면에서 경쟁사들의 차량에 비해 뒤쳐진다.

이에 GM대우 측은 “아베오를 개발하면서 많은 테스트를 했다. 요철길을 지날 때나 도로가 불규칙할 때, 핸들링이나 서스펜션 등 매우 정밀하게 세팅했다”며 “안정성과 핸들링에 크게 중점을 두었다”라고 말했다.

시승해보니 일리가 있는 말이다. 차의 성능은 제원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각 부분의 세팅이 조화를 이뤄 밸런스가 맞아야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아베오는 오는 22일부터 사전 계약이 시작되며 3월 중순 판매가 시작된다. 세단형 모델은 5월 초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주행성능과 역동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아베오의 등장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영 기자 young@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