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한다고 6일 밝혔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최초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으로 1회 완충시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수소전기트럭은 유럽 전역과 북미 시장에도 진출한다.

수소전기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투입되는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최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이 34t급인 대형 카코 트럭으로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476마력, 최대토크 228kg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시간은 약 8~20분이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지난해 9월 공식 출범한 현대차와 스위스 수소 솔루션 전문기업 H2 에너지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로 인도되며,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 수출한 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한다.

현대차는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차는 수소전기트럭 공급이 본격 시작됨에 따라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의 파트너사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는 올해 말까지 총 7개의 수소충전소를 스위스 주요 지역에 마련하고 2025년까지 약 8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한편, 현대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