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020 벨로스터 N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2020 벨로스터 N은 8단 습식 DCT 변속기와 N DCT 특화 신규 기능이 추가됐으며, 기존 수동변속기 모델의 상품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2944만원으로 책정됐으며, N DCT 패키지는 250만원이다.

N DCT 패키지는 N 전용 8단 습식 DCT, 패들 시프트, DCT 전용 변속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으며, N DCT 특화 고성능 기능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자식 차동제한장치가 포함된 퍼포먼스 패키지(200만원)와 함께 선택해야 한다.

벨로스터 N DCT는 최고출력 275마력, 최대토크 36.0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수동변속기 사양 대비 0.5초 단축된 5.6초다.(현대차 연구소 측정 결과, 런치 컨트롤 사용) 또한 8단 다단화를 통해 연비를 개선했다.

DCT 변속기는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클러치를 추가하고 전기식 클러치 작동장치를 적용해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 없이 변속을 자동화함으로써 자동변속기의 편리함과 수동변속기의 효율 및 직결감 향상에 따른 역동적인 주행감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이번 2020 벨로스터 N에 추가된 8단 습식 DCT 변속기는 기존의 건식 DCT 변속기와 달리 클러치의 작동 과정에 오일을 사용해 윤활성능과 냉각성능을 크게 높여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엔진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N DCT 특화 기능도 적용됐다.

변속시 가속감을 강화한 N 파워 시프트, 트랙과 와인딩같은 역동적인 주행상황에 최적화된 변속패턴을 자동으로 구현하는 N 트랙 센스 시프트, 오버부스트 기능을 포함해 일정 시간동안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끌어내는 N 그린 시프트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레브 매칭, 런치 컨트롤 등을 N DCT에 맞춰 최적화했고, 주행 모드별 변속 패턴 차별화, DCT 특화 수동모드, 배기음 강화 등 다양한 특화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N 그린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돼 계기판을 통해 각종 기능의 작동 상황을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헤드레스트 일체형 버켓 시트는 앉는 부위에 알칸타라를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고 일반 시트 대비 두께를 줄이고 무게를 약 1.1kg을 감량했다. 특히 시트의 중앙 상단 부분에 새겨진 N 로고는 차량 타승시 점등(룸 램프와 연동)되는 기능을 갖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2020 벨로스터 N은 무선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블루링크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신규 인포테인먼트와 JBL 사운드, 하이패스 등을 기본화 했으며, 차로 유지보조, 전방 충돌방지보조, 하이빔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의 ADAS 시스템이 선택 사양으로 제공된다.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