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가 새로운 쿠페 페라리 로마의 세부 사양을 공개했다. 페라리 로마의 주요 특징으로는 8단 변속기가 포함된 신형 파워트레인과 페라리 GT라인업 최초로 도입된 5가지의 마네티노 주행 모드, 동급 최고 수준의 출력 대 중량비로 일상주행까지 포용한다.

페라리 로마는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과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8기통 2+2 시트 프론트-미드십 모델이다. 620마력 엔진은 4년 연속 올해의 엔진상을 수상한 페라리 8기통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력을 더하고 강화된 환경규제를 만족한다.

엔진에서 주목할만한 혁신적 기술은 새로운 캠 프로파일, 터빈의 회전 운동을 측정해 최대 RPM(분당 회전 수)을 5000rpm 가량 끌어올릴 수 있는 스피드 센서, 그리고 엄격한 유로 6D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도입된 GPF(가솔린 미립자 필터)를 꼽을 수 있다.

페라리 로마의 새로운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이전의 7단 변속기와 비교해 크기도 작아지고 무게도 6kg 가벼워졌다. 연비와 배기가스가 감소한 것은 물론, 저점도 오일 사용과 유체역학 효율성 손실을 최소화하는 드라이섬프 방식으로 기어 변속도 빠르고 부드럽다.

페라리 로마의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오일 배스 형식으로, SF90 스트라달레에 도입된 신형 8단 변속기를 기본 모델로 한다. 변경사항은 상향 조정된 기어비와 후진 기어 도입(SF90 스트라달레는 전기 모터), 7단 변속기 대비 크기는 20% 축소, 토크는 35% 증가했다.

페라리 로마의 터보 엔진은 즉각적인 스로틀 반응(페라리의 제로 터보랙 콘셉트에 부합)을 보이는데, 이는 탑재된 플랫 플레인(flat-plane) 크랭크샤프트의 크기가 작아지고 회전 질량이 적어지면서 유체동역학적 성능이 개선되고 소형 터빈으로 관성 모멘트가 줄었다.

또한 트윈 스크롤 기술이 최대 출력을 위해 배기 맥동의 압력을 늘리고, 일체식으로 주조된 배기 매니폴드에 동일한 길이의 파이프가 장착돼 터빈 내 압력파가 최적화되고 손실이 줄어든 덕분이다. 페라리 로마의 또 하나의 특징인 가변 부스트 매니지먼트다.

가변 부스트 매니지먼트는 선택한 기어에 맞게 토크 전달을 조절해 회전 운동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강력한 픽업을 전달하는 한편 연비를 최적화한다. 고단 기어에서는 상향된 기어비를 사용하고, 저단 기어에서는 토크 커브를 도입해 일관된 픽업 느낌을 전한다.

전통적으로 모든 페라리 엔진은 각각 고유의 사운드트랙을 지니고 있다. 페라리 로마의 새로운 배기 시스템은 두 개의 후방 소음장치 제거하고, 바이패스 밸브를 새로운 구조인 타원형으로 가공했으며, 주행 상황에 따라 연속식 비례 바이패스 밸브 컨트롤이 이뤄진다.

페라리 로마는 차량 경량화 및 최신식 사이드 슬립 컨트롤 도입을 통해 주행의 즐거움 및 승차감 향상에 초점이 맞춰졌다. 차세대 모델을 위한 차체와 섀시는 경량화 및 첨단 생산 기술에 맞게 재설계되었으며, 실제로 부품의 70%가 완전히 교체됐다.

프론트-미드십 2+2 페라리 로마는 동급 최상의 출력 대 중량비(2.37kg/cv)를 지녀 핸들링 성능 및 반응성이 강화됐다. 특히 사이드 슬립을 예측하는 사이드 슬립 컨트롤(SSC) 6.0이 적용되는데, E-Diff, F1-Trac, SCM-E Frs 및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FDE)가 포함된다.

특히 FDE의 경우 페라리 로마의 레이스(Race) 모드에 최초로 도입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차량의 기본적인 셋업 사양과 더불어 5가지의 마네티노 주행 모드(Wet, Comfort, Sport, Race, ESC-Off)를 통해 차량의 핸들링 및 접지력을 더욱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페라리는 ADAS(지능형 주행 보조 시스템-SAE 기준 1단계)시스템도 옵션으로 제공한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 긴급 제동 기능, 교통 표지판 인식 및 차로 이탈 경고 기능, 후측방 접근 경보 및 사각 지대 감지 기능, 서라운드 뷰 카메라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가변형 리어 스포일러는 리어 스크린에 일체형으로 고속에선 자동으로 펼쳐져 다운포스를 높인다. 전면 하부 보텍스 제너레이터와 후면에 적용된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 시스템을 통해 250km/h에서 포르토피노 대비 95kg 증가한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페라리 로마에는 품질 기준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더 향상된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7 Years Maintenance)이 적용된다. 모든 페라리 라인업 모델에 적용 가능한 이 프로그램은 차량 구매 후 첫 7년간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고객 서비스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