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최초의 1톤 전기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이 출시됐다. 현대차는 탁월한 경제성, 첨단 안전편의사양이 특징인 친환경 소형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원이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완충시 211km 주행이 가능하다. 135kW(약 182마력) 전기모터와 58.8kWh 배터리팩을 탑재해 우수한 등판 능력을 확보했다. 또한 흡차음재 최적 적용으로 완성한 상용차 최고 수준의 정숙한 승차감을 확보했다. 특히 연간 연료비를 크게 줄였다.

기존 포터II 대비 연간 연료비는 50% 수준에 불과하며,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과 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이 제공된다. 또한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이 지원된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가능거리를 안내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크다. 때문에 적재 중량 감지 기술을 통해 주행가능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운전자에게 충전 시기를 알려준다.

포터II 일렉트릭에는 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의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전기차 전용 범퍼 및 데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가 기본 적용된다.

그 밖에 버튼시동&스마트키, 야간 주행 시계성을 개선한 4등식 헤드램프가 기본 탑재됐으며, 운전석 통풍시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됐다. 또한 출발 시각, 희망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예약 충전, 공조 시스템, 충전소 찾기 지원 8인치 TUIX 내비게이션이 지원된다.

특히 혹한기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엔진 사운드를 출력해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는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현대차는 오는 12월 20일까지 계약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계약금 10만원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