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F8 트리뷰토를 서킷에서 시승했다. 페라리가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진행한 시승행사를 통해 페라리 역사상 가장 강력한 V8 엔진을 얹은 F8 트리뷰토를 마음껏 맛볼 수 있었다. 자동차 마니아들이라면 한번쯤 상상해봤을 꿈을 현실로 마주한 것이다.

F8 트리뷰토는 488 GTB의 후속모델이라 할 수 있다. 4년 연속 올해의 엔진상에 빛나는 V8 트윈 터보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720마력을 뿜어내며 리터당 185마력의 성능을 자랑한다. 더불어 488 GTB 대비 공차중량이 40kg 가벼워졌으며, 다운포스도 10% 향상됐다.

F8 트리뷰토의 외관은 공기역학성능을 높이기 위한 핵심 결과물과 예술적인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다. 전장×전폭×전고는 4611×1979×1206mm로 로우&와이드를 완벽하게 구현했다. 곡선이 강조된 전면 디자인에 날렵한 헤드램프와 커진 에어 인테이크홀이 자리 잡았다.

특히 보닛에는 마주 오는 바람이 통과하며 차체를 눌러줄 수 있는 에어홀이 뚫려 있다. 측면 라인은 군더더기 없이 매끈하다. 큼지막한 리어 스포일러가 있을 법도 한 차량이지만 페라리는 아름다움을 위해 스포일러 대신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다운포스를 향상시켰다.

20인치 휠이 장착돼 있으며 앞·뒤 타이어의 편평비는 각각 245/35, 305/30로 강력한 후륜구동 모델임을 강조한다. 후면은 범퍼와 일체형인 듀얼 머플러에서 매력적인 배기음을 쏟아낸다. V8 엔진을 감싸고 있는 커버는 렉산 재질로 바뀌며 F40의 디자인을 이어받았다.

리어 디퓨저는 카본으로 이뤄져 있으며, 운전자의 설정 혹은 주행환경에 따라 위아래로 각도가 조절되는 액티브 플랩 기능을 지원한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의 콕핏 형태로 이뤄져 있다. 카본과 알칸타라, 가죽소재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사치스럽기까지 하다.

아울러 대시보드에도 터치스크린이 탑재돼 동승자 역시 운전의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시트와 뒷바퀴 사이에는 페라리가 자랑하는 V8 엔진이 올라가 있다. V8 트윈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720마력, 최대토크 78.5kgm를 뿜어낸다. 최고출력은 8000rpm에서 발휘된다.

트리뷰토의 엔진은 페라리 챌린지와 F1에 기반한 경량 부품을 사용해 엔진 무게가 488 GTB보다 18kg 가벼워졌다. 또한 캠 프로파일과 결합된 밸브와 스프링, 배압을 낮추는 신형 배기 매니폴드 구조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켰다.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는 연소실 내 최고 압력을 최대 10% 상승시켜 늘어난 하중을 감당할 수 있도록 했으며, F1 기술이 적용된 DLC 코팅 피스톤 핀을 사용하는 등 내부 마찰을 줄이는데도 심혈을 기울였다.

여기에 F1 7단 듀얼 클러치 미션과 결합돼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2.9초에 불과하며 최고속도는 시속 340km다. 본격적인 시승을 위해 F8 트리뷰토에 올랐다. 다소 불편해 보이던 버킷시트의 착좌감은 의외로 편안했다.

사이드 볼스터가 몸을 단단하게 잡아줬다. 시트포지션은 마치 땅에 붙어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낮다. 스티어링 휠은 더욱 작아졌으며, 방향지시등을 비롯해 와이퍼, 감쇠력조절, 드라이브모드 변경 등의 버튼들이 엄지손가락 하나로 조작할 수 있어 직관적이다.

시승은 안전을 위해 전자장비가 개입하는 스포츠모드로만 진행됐다. 서킷에 오르자 F8 트리뷰토는 물 만난 물고기였다. 가속을 시작하자 자연흡기 엔진을 방불케 하는 엔진음과 배기음이 들려온다. 터보엔진을 탑재했지만 페라리 고유의 사운드를 그대로 구현한 덕분이다.

가속감은 고성능 전기차가 떠오를 만큼 펀치력이 대단하다. 짧은 직선 구간에서도 순식간에 속도 바늘이 시속 210km를 넘어간다. 미드십 엔진을 탑재해 앞쪽에 하중이 걸리는 것이 없지만, 고속에서 혹은 급브레이크를 잡을 경우에도 전혀 불안한 감이 없다.

특히 다운포스가 그대로 체감된다. 시속 210km가 넘어가는 속도에서도 앞쪽이 마치 땅에 붙어가는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페라리가 F8 트리뷰토를 개발하며 공기역학적 성능에 얼마나 많은 투자를 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계속되는 급 감속에도 카본 세라믹으로 이뤄진 대구경 브레이크의 성능은 항상 일정했다.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밟는 만큼 제동력이 가해지게 설정돼있다. 이는 모터스포츠에서 주로 쓰이는 세팅으로 페라리의 F1 DNA를 엿볼 수 있다.

코너에서는 군더더기 없는 움직임을 보인다. 차량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뛰어나 높은 속도로 코너를 진입해도 한계치까지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 코너에 진입하기 전 속도만 제어 한다면 어떤 라인이든 주행할 수 있다.

공격적으로 코너를 진입한 후에는 3250rpm부터 터져 나오는 최대토크 덕분에 빠르게 탈출이 가능하다. 가속페달을 너무 깊게 밟아 오버스티어 혹은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파워슬라이드 현상이 발생해도 곧바로 자세제어장치가 개입해 자세를 바로 잡는다.

자세제어장치는 너무 자연스럽게 개입해 마치 운전 실력이 업그레이드 된 듯한 착각에 빠진다. 코너를 빠져나오며 스로틀을 완전히 개방하니 rpm을 순식간에 8000까지 올린다. 제로 터보렉을 자랑하는 엔진답게 자연흡기 방식의 엔진보다 반응속도가 더 빠르다.

레이스 및 CT오프모드에서 지원하는 페라리 최신의 차량제어 프로그램인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FDE+)를 체험하지 못한 부분은 아쉽다. FDE+는 네 바퀴의 제동력은 물론 스티어링 휠의 조타 범위까지 세밀하게 조절해 488 GTB 대비 6% 빠른 코너 탈출 성능을 보인다.

F8 트리뷰토는 뛰어난 외관 디자인, 다이내믹한 성능, 진화한 전자장비가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머신이다. 페라리는 말한다. F8 트리뷰토를 믿고 가고자 하는 서킷 라인을 두려워하지 말고 더욱 자신감 있게 파고들어도 괜찮다고.

김한솔 기자 〈탑라이더 hs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