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올-뉴 익스플로러가 국내에 출시됐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수입 대형 SUV 시장을 선도해 온 익스플로러의 6세대 모델 올-뉴 익스플로러(All-New Explorer)를 공식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가격은 2.3L 리미티드 모델 기준 5990만원이다.

포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인 익스플로러는 1990년 1세대 모델이 출시된 후 전 세계적으로 약 800만 대가 판매된 글로벌 모델이다. 1996년 한국 시장에 처음 소개된 이후 대형 SUV 시장 확대에 공헌한 익스플로러는 2017- 2018, 2년간 수입 SUV 판매 1위에 올랐다.

9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출시되는 올-뉴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차세대 후륜구동 아키텍처를 적용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모델로(Intelligent 4WD), 7가지 주행 모드를 갖춘 지형 관리 시스템(TMS)을 통해 더욱 다이나믹한 온·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올-뉴 익스플로러의 강력하고 효율적인 2.3L GTDI  엔진은 최고출력 304마력과 최대토크 42.9kgm, 새로운 10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된다. 국내 복합연비는 8.9km/ℓ로 개선됐다. 포드의 통합 운전자 지원 시스템 코-파일럿 360 플러스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지형 관리 시스템은 3개 모드가 추가되어 노멀(Normal),  스포츠(Sport), 트레일(Trail), 미끄러운 길(Slippery), 에코(Eco),  깊은 눈/모래(Deep Snow/Sand), 견인/끌기(Tow/Haul)2의 7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해 다양한 도로 및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또한 올-뉴 익스플로러는 전면 및 1열 측면에 적용된 어쿠스틱 글래스, 포드 최초로 적용된 이중벽 대시보드(엔진룸과 탑승공간 사이의 이중 벽체 구조)를 더해 실내 정숙성을 높여 익스플로러 역사상 가장 조용한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내부 개선을 통해 더욱 넓고 편안한 좌석,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3열, 로터리 방식 변속기 도입을 통한 공간 확보 등 차별화된 편의성을 제공한다. 탑승공간은 4324ℓ, 1열 뒤는 2486ℓ, 2열 뒤 1356ℓ, 3열 뒤 515ℓ로 기존 모델 대비 증가했다.

2열에 새롭게 적용된 이지 엔트리(E-Z entry) 시트와 3열 파워폴드 버튼으로 쉽고 편한 동승자 탑승 및 하차와 시트 컨트롤 용이성을 확보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다. 고객은 10가지 외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으며, 20인치 핸드-폴리시드 알루미늄 휠이 기본이다.

올-뉴 익스플로러 센터페시아에는 8인치 터치스크린이 자리 잡는다. 싱크3 작동을 위한 음성 인식 기능 및 터치 조작에 대한 탁월한 응답성을 제공한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지형관리 시스템 작동시 클러스터에 3D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진다.

올-뉴 익스플로러에 B&O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이 탑재됐으며, 12개 고성능 스피커를 차량 내 최적의 장소에 배치해 운전 중에도 최고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동반석에는 10-way  파워시트가 적용됐다. 암레스트 하단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가 위치한다.

업그레이드된 코-파일럿 360플러스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S), 충돌 회피 조향 보조, 충돌 방지 보조, 차선 유지 시스템이 포함된다. 새롭게 추가된 레인 센터링,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작동한다.

360도 카메라 및 분할 화면 디스플레이는 다각도로 차량 주변 상황을 살필 수 있도록 돕는다. 후진 제동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 충돌 상황을 방지한다. 후방 카메라에는 렌즈 클리너가 장착됐다.

포드 고유의 시큐리코드 키패드는 B필러에 장착돼 있으며, 스마트키를 차에 남긴채 운전자가 설정한 5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 차 문을 잠금 또는 해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키를 소지하지 않은 가족도 필요할 때 차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올-뉴익스플로러는 세척이 가능한 적재판을 갖추고 적재 공간을 분할해 활용 가능한 카고 매니지먼트 시스템,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루프랙 사이드 레일, 킥 모션 지원 핸즈프리 리프트 게이트, 트라이존 온도 조절 기능(Tri-Zone Climate Control)이 포함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