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은 24일(현지시간) 8세대 신형 골프(The all-new Golf)를 공개했다. 신형 골프는 8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소형차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온 골프가 약 7년 만에 출시됐다. 8세대 골프는 완전한 디지털화, 연결성 그리고 직관적 운영을 특징으로 한다.

신형 골프의 모든 디스플레이와 컨트롤은 디지털 방식으로 작동되며, 새로운 계기판과 온라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터치 버튼과 터치 슬라이더 방식의 디스플레이 환경에 결합된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윈드쉴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신형 골프에는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5가지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이 도입된다. eTSI 엔진에는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와 48V 시스템, 리튬 이온 배터리 그리고 효율적인 가장 최신의 가솔린 터보 엔진 TSI가 결합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최초로 적용된다.

eTSI 엔진을 통해 WLTP 기준 연료 소모량은 최대 10%까지 줄었으며, 민첩하고 편안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폭스바겐은 110마력(81kW), 130마력(96 kW), 150마력(110kW), 3가지의 eTSI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2종이 출시된다.

골프 GTE로 불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204마력(150kW), 245마력(180kW) 2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골프 GTE에는 13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60km까지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디젤 엔진의 경우 연료 소비량을 최대 17% 줄였다.

골프 TSI는 최고출력 90마력과 110마력의 2가지 버전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탑재된다. 골프 TDI에는 115마력, 150마력의 4기통 디젤 엔진이 적용되며, 최고출력 130마력의 TGI 모델이 포함된다. TSI 엔진 라인업은 혁신적인 TSI 밀러 연소 과정이 적용된다.

개선된 TDI 디젤 엔진에는 혁신적인 트윈 도징 시스템(2개의 SCR 촉매변환기)이 탑재돼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80%까지 낮췄으며, 이전 세대 대비 연료 소비량을 최대 17% 감축시켰다. 그 밖에 신형 골프에는 24시간 연결된 커넥티비티와 Car2X 시스템이 적용된다.

신형 골프의 다양한 기능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연결장치(OCU)를 통해 차량 외부와도 연결이 가능해 향상된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통합 eSIM기반의 온라인 연결 장치는 위 커넥트 및 위 커넥트 플러스 온라인 기능과 서비스에 연결된다.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신형 골프에 적용된 Car2X 시스템은 반경 800m 이내의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로부터 교통 관련 신호를 받아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사전에 잠재된 위험을 경고하며, 이러한 경고를 Car2X 시스템을 장착한 다른 차량에게도 공유한다.

한편, 골프는 1974년 1세대 골프가 첫 출시된 이후, 지난 45년간 진화를 거듭해 온 폭스바겐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베스트셀러로, 출시 이후 누적 판매대수는 무려 3500만대 이상에 이른다. 이번에 공개된 8세대 신형 골프는 올해 12월 독일 시장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