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고성능 전기차를 출시한다. 현대기아차는 크로아티아 고성능 전기차 업체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에 8천만유로(약 1068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고, 고성능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현대기아차의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로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게 된다.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2020년 고성능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프로토타입 모델을 선보이는 등 글로벌 고성능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을 확보한다.

현대기아차는 13일(현지시각)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 위치한 리막 본사 사옥에서 3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및 전략적 사업 협력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리막은 다양한 글로벌 제조사와의 풍부한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전기차 업체다.

리막은 2009년 당시 21세 청년이었던 마테 리막이 설립한 회사로, 현재 고성능 하이퍼 전동형 시스템 및 EV 스포츠카 분야에서 독보적 강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2016년 리막이 개발한 'C_One'은 드래그 레이싱에서 우승을 차지, 순식간에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지난해 2018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C_Two' 역시 1888마력의 가공할 출력을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를 단 1.85초 만에 주파해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리막은 자동차 제조사와 전기차용 부품 및 제어기술을 공동 개발한 풍부한 경험도 확보하고 있다.

고성능 전기차에 특화된 리막의 기술력은 모터와 감속기, 인버터 등 파워트레인, 차량 제어 및 응답성 향상을 위한 각종 제어기술, 배터리 시스템에서 월등한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현재 리막은 고성능 하이퍼 전기차의 모델의 소량 양산 및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리막과의 협업으로 보다 신속하게 고성능 전기차를 출시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리막과 함께 2020년까지 N브랜드의 미드십 스포츠 콘셉트카의 전기차 버전과 별도의 수소전기차 모델 등 2개 차종에 대한 고성능 프로토타입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후 현대기아차는 고성능 전동차에 대한 양산 검토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고성능 수소전기차 양산에 이를 경우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총 6만2000여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2020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선보인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