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의 UDK, 이제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게임 개발자 위한 iOS도 지원

게임 개발사이자 게임 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스는 언리얼 엔진3의 무료 버전인 언리얼 개발 킷(Unreal Development Kit, 이하 UDK)의 최신 버전을 17일 공개했다.

▲ iOS디바이스의 언리얼테크놀로지

UDK 12월 베타 버전은 iOS 디바이스에서 150만 건 이상 다운로드된 에픽의 어플리케이션 ‘에픽 시타델’ 같은 iOS용 게임과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툴이 포함됐다.

UDK 사용자는 블록버스터 게임, 교육용 시뮬레이션, 영화, 3D 비주얼 등을 구동하는 언리얼 엔진3의 모든 최신 통합 툴셋을 이용할 수 있다.

‘에픽 시타델’은 에픽게임스의 자회사인 체어엔터테인먼트(ChAIR Entertainment)에서 개발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검투(劍鬪) 액션 어드벤처 게임 ‘인피니티 블레이드’의 배경을 차용한 시연용 앱이다. 지난 9일 앱 스토어에 출시돼 현재 이용 가능한 ‘인피니티 블레이드(Infinity Blade)’는 이미 IGN 엔터테인먼트의 ‘올해의 아이폰 게임’으로 선정됐다.

iOS지원 UDK의 공개는 게임 개발 환경의 커다란 지각 변동을 의미한다. 지금까지는 상용 라이선스를 가진 회사 중 일부만 휴대용 게임 플랫폼에서 최고의 비주얼을 구현하는 언리얼 엔진3의 일류 모바일 게임 개발 툴을 이용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누구나 에픽의 블록버스터 게임인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와, ‘에픽 시타델’, ‘인피니티 블레이드’에 이용된 개발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UDK의 iOS 개발 기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에픽 시타델의 모든 소스와 콘텐츠. 성(castle) 데모 맵 추가
- 언리얼 3가 데스크톱에 지원하는 주요 기능 지원: 언리얼 에디터(Unreal Editor)와 언리얼 키스멧(Unreal Kismet), 언리얼 캐스케이드(Unreal Cascade), 언리얼 마티니(Unreal Matinee) 등의 통합 툴 등
- 탁월한 렌더링 시스템: 언리얼 스웜(Unreal Swarm) 분산 컴퓨팅을 이용한 언리얼 라이트매스(Unreal Lightmass)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등
- 콘텐츠 스트리밍 기능: 거대한 심리스 환경 구축
- 한층 발전된 라이팅과 그림자 생성: 픽셀 단위의 라이팅과 실시간 그림자 등
- 콘솔 수준의 기능: 애니메이션, 파티클(particle) 효과, 캐릭터 충돌 등을 이용한 게임 개발
- 풀 언리얼 키스멧 비주얼 스크립팅 기능: 프로그램 코드 수정 없이 게임 개발
- 모바일 프리뷰어: 실제 iOS 디바이스의 해상도와 iOS에서 사용되는 쉐이더로 렌더링된 게임을 미리 보여줘 편리하게 반복 수정 작업
- 언리얼 리모트: 컴퓨터에서 게임을 테스트할 때 iOS디바이스가 풀 터치와 기울임 기능을 가진 무선 컨트롤러처럼 작동하게 함
- 새로운 언리얼 프론트 엔드 시스템: 단순한 클릭만으로 여러 플랫폼을 위한 스크립트 편집과 빌드 및 설치

에픽게임스의 마크 레인(Mark Rein) 부사장은 “인피니티 블레이드의 성공적인 론칭과 더불어 무료 개발 툴까지 전세계 iOS개발자들에게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에픽은 언리얼 엔진3가 모바일에서도 어떤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지를 직접 증명했고, 휴대용 게임과 어플리케이션의 흥미진진한 새 시대로 안내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UDK는 www.udk.com/download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비상업 및 교육 목적의 UDK사용은 무료이며, 라이센싱에 관한 정보는 www.udk.com/licensing에서 참조할 수 있다.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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