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는 5일(현지시간) 플래그십 쿠페형 SUV Q8을 공개했다. BMW X6, 벤츠 GLE 쿠페와 경쟁할 아우디 Q8은 다른 아우디 SUV 라인업과는 다른 디자인의 전면 그릴과 헤드램프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아우디 Q8은 올해 3분기 유럽시장에서의 출고가 시작된다.

아우디 Q8은 전장 4990mm, 전폭 2000mm, 전고 1710mm의 차체를 확보해 Q7 대비 넓고 짧으면서 낮은 프로포션을 확보했다. 3미터에 육박하는 휠베이스를 통해 경쟁차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2열은 전후 거리조절이 가능하며 폴딩시 적재공간은 1755리터다.

아우디는 Q8을 통해 새로운 싱글 프레임 그릴을 선보였다. 8각형 디자인의 싱글 프레임 그릴은 아우디 Q라인업의 새로운 마스크로 향후 출시되는 SUV 신차에 적용된다. 완만하게 기울인 루프라인은 쿠페형 분위기를 강조했으며, 프레임리스 윈도우가 적용됐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HD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는 3차원 시그니처가 특징이다. 마이아우디 앱을 통해 차량 외부에서도 차량의 헤드램프나 리어램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Q8에는 기계식 콰트로가 적용됐다. 센터 디퍼런셜이 적용돼 전후 40:60의 동력배분이 기본이다.

아우디 Q8에는 댐퍼 컨트롤이 포함된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댐핑 컨트롤이 가능한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다. 에어 서스펜션 선택시 최대 90mm 전고 조절이 가능하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사륜 스티어링 시스템은 리어 휠을 최대 5도까지 조향할 수 있다.

아우디 Q8에는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스타터와 발전기가 통합된 전기모터는 엔진의 비활성화 시간을 늘려주고, 22km/h까지 가속이 가능하다. 제동시에는 최대 12kW 전력을 회수해 배터리에 저장한다. 연비는 높이고 배출가스는 낮췄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