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코리아 12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 서울모터사이클쇼에서 BMW 모토라드 홍보대사인 배우 송재림씨와 함께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 '뉴 HP4 레이스'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뉴 HP4 레이스는 전 세계 750대 한정 생산되는 모델로 가격은 9900만원이다.

뉴 HP4 레이스는 레이스 트랙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며 전문 제작팀이 수작업을 통해 개별 제작된다. 메인 프레임은 100% 탄소섬유로 제작해 7.8kg이라는 가벼운 프레임 중량을 구현했다.

또한 전면과 후면의 휠도 탄소섬유로 제작해 강도는 높이고, 무게는 경합금 알로이 휠 대비 약 30% 가량 줄였다. 프론트의 FGR 300 서스펜션과 리어의 TTX36 GP 스프링 스트럿 등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쉽'과 '모토GP' 경기에서 사용된 올린즈사의 부품을 적용했다.

그 밖에 밀링 및 판금 부품으로 만들어진 경합금의 언더슬렁 스윙암 역시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쉽에서 사용된 부품을 동일하게 사용했다. 월드컵 출전용 모터사이클에서 볼 수 있는 브렘보의 GP4 PR 모노블록 브레이크 캘리퍼 2개를 장착한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특히 코팅된 티타늄 피스톤과 니켈 도금된 단일 피스 알루미늄 캘리퍼는 현재 사용 가능한 재료 중 가장 강력한 부품 조합이다. 6.75mm 두께의 320mm T-타입 경주용 강철 브레이크와 어우러져, 뛰어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BMW 뉴 HP4 레이스는 내구(Endurance) 레이스나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쉽의 기준을 만족하는 순수 레이싱용 엔진을 장착했다. 최고출력은 215마력, 최대토크는 12.2kg.m이며, 엔진 회전 속도는 S 1000 RR 보다 300rpm이 더 늘어난 1만4500rpm으로 증가됐다.

이와 함께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해 최적화된 변속비가 적용된 6단 레이싱 기어박스를 적용했다. 또한 레이싱용 바이크 기준에 맞춰 적용된 최적화된 중량의 온보드 전장 시스템과 전자 제어 및 지원 시스템이 포함된 포괄적인 패키지가 함께 제공된다.

2D 대시보드에서는 전송 가능한 데이터 메모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점화 컷, 엔진 브레이크(EBR), 휠리 컨트롤(Wheelie Control)에 의해 제어되는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을 적용해 트랙의 형태와 노면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

이 옵션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적으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어 뉴 HP4 레이스가 제공하는 강력한 라이딩 성능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피트 레인에서 속도 제한 주시를 위한 피트 레인 리미터와 론치 컨트롤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뉴 HP4 레이스에 탑재된 탄소섬유 트림과 흡입 소음기 커버, 험프 시트에는 BMW HP 모터스포츠 만의 컬러를 적용했다. 깔끔하게 실링 마감된 핸드-브러쉬드 알루미늄 연료 탱크는 뉴 HP4 레이스가 지닌 높은 품질의 레이싱 외관을 강조해준다.

한편, BMW그룹코리아는 뉴 HP4 레이스를 공개한 메인 스테이지는 '화려한 청춘의 정점'이란 테마로, K 1600 B와 K 1600 그랜드 아메리카의 전시룸은 '여유와 낭만', 레트로 바이크 R nineT 시리즈가 전시되는 헤리티지룸은 클래식한 공간으로 마련했다.

박수현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