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인공지능 음원 서비스 '사운드하운드'를 신형 벨로스터에 탑재한다고 11일 밝혔다. 사운드하운드(SoundHound)는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한 일종의 커넥티드카 서비스로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각종 정보를 모니터 화면상에 보여주는 기술이다.

운전자가 차량 내 라디오나 AUX를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 정보를 알고 싶을 때 모니터 미디어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사운드하운드' 로고를 누르면 해당 음원의 곡명, 가수, 앨범 정보를 나타낸다.

기존 국내 인터넷 포털 업체 등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원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에 사운드하운드 기능을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운드하운드는 미국의 실리콘밸리 기업 사운드하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됐다. 사운드하운드사는 10년 이상 음성인식, 인공지능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해 온 기업으로 현대차와는 2012년부터 기술 개발 협력에 나서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사운드하운드 적용을 통해 차량 탑승자에게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감성 품질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미래 커넥티드카 시대를 주도하는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신형 벨로스터에 탑재될 사운드하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음악 정보를 얻기 위해 특별히 조용한 상황을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기존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음원 정보 검색 서비스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주변 소음을 낮춰야 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개발한 사운드하운드는 스피커로 출력되기 이전의 사운드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주변 소음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이와 더불어 사운드하운드를 통해 과거 검색했던 이력을 날자, 시간 별로 표시해 주는 기능도 갖췄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