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사계절이 분명한 기후로 겨울철 운전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최근에는 고성능 신차가 늘어나는 추세로 출고용 타이어로 썸머타이어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썸머타이어는 겨울철 접지력이 급격히 낮아져 겨울용 타이어로의 교체가 필요하다.

겨울용 타이어는 추운 날씨에도 고무가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아 충분한 접지력을 발휘해 안전운전에 도움을 준다. 한국타이어가 제안하는 겨울용 타이어 사용법과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운행 요령을 살펴봤다.

눈길과 빙판길에서 테스트에서 겨울용 타이어는 높은 제동력을 나타냈다. 눈길에서 40km/h로 달릴 경우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인 반면 사계절용 타이어는 37.84m로 겨울용 타이어의 제동력은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두 배 가까이 우수했다.

겨울용 타이어에는 영하의 기온과 눈길, 빙판길에서도 탁월한 제동력을 갖추기 위해 고무성분과 트레드 디자인 및 구조를 달리한다. 이를 통해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에 대한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를 사용한다.

트레드 표면에는 삽입된 수많은 커프(미세한 홈)는 뛰어난 마찰 효과를 나타낸다. 타이어 전면의 넓은 4줄의 직선 그루브(타이어 홈)는 우수한 배수성능으로 눈이나 빙판이 녹아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형성되는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겨울용 타이어 교체시 앞바퀴 혹은 뒷바퀴 두 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같은 경우 전륜과 후륜의 접지력이 급격한 차이를 나타내 차가 스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차가 스핀할 경우 도로를 이탈하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4~8배나 더 미끄럽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금물이다. 출발은 천천히, 신중하게 하고 운행 중 가속 및 감속도 천천히 해야 한다. 바퀴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 한다.

제동을 할 경우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여유 있게 멈추어야 하며, 브레이크를 갑자기 세게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춰서 주행하는 것은 금물이며 마모한계선에 도달한 타이어는 교체해야 한다.

그 밖에 갑작스러운 액셀링과 브레이킹을 피해 노면 접지력을 유지하고, 언덕은 탄력을 이용해 한 번에 올라야 한다. 차간거리는 여름철의 2배 이상 유지해야 함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또한 타이어 체인 장착시 30km/h 이하로 주행해야 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