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영하는데 가장 눈에 띄는 지출은 유류비다. 매달 주유소에서 결재된 유류비 영수증을 보면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차나 디젤차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그러나 차량 교체시에는 더 큰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가장 손 쉽게 유류비 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연비운전이다. 같은 차로 동일한 시간과 도로를 운영할 경우에도 개인의 운전습관에 따라 연비는 크게 달라진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말하는 연비운전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1.시동 즉시 출발할 것: 최신 차종들은 워밍업이 불필요하게 설계됐다. 출발과 동시에 고회전으로 차를 가혹하게 몰아붙이는 것이 아니라면 시동 즉시 출발해야 한다.

2.멀리 내다보고 운전할 것: 멀리 내다보고 운전하는 습관은 브레이크 사용 빈도를 줄여 연비를 높여준다. 또한 신호대기 직전과 같은 상황에서의 무의미한 가속은 불필요하다.

3.순간연비를 모니터링 할 것: 순간연비를 확인하는 습관을 통해 가속페달을 밟는 양과 가속페달의 조작 빈도, 브레이킹을 통해 실시간으로 변하는 순간연비를 주시한다.

4.가속페달에서 발을 미리 뗄 것: 제동이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밟는 대신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 퓨얼컷을 통한 감속을 유도한다.

5.아이들링 스탑 활성화: 최신 아이들링스탑 시스템은 재시동에 따른 연비 하락이 크지 않다. 정차 구간이 잦은 시내에서는 아이들링스탑이 정차시 연비하락을 줄여준다.

6.신속한 가속이후 항속주행: 빠른 가속 후 높은 기어로 주행하는 것은 낮은 엔진회전을 유도해 연비가 향상된다. 예를 들어 5단 주행은 3단 보다 연비가 10% 향상된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