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차에서 제작한 세타2 엔진 5개 차종, 그랜저(HG), 쏘나타(YF), K7(VG), K5(TF), 스포티지(SL) 17만13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리콜대상은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모델이다.

이번 세타2 엔진에 대한 리콜은 정부의 명령이 아닌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리콜로 현대차는 4월 6일 국토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다. 현대차는 국내 엔진 공장에서 발생된 청정도 문제로 산발적인 불량이 확인돼 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계획서에 따르면 엔진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크랭크 샤프트와 베어링의 원활한 마찰을 마련된 오일 공급 홀에 유입된 금속 이물질로 인해 소착되는 현상이 발생, 주행 중 시동꺼짐이 발생될 수 있음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은 전체 리콜대상 차량에 대해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실시하고,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차량에 대해서는 기존의 엔진을 새롭게 개선된 엔진으로 교체해주는 방식으로 리콜이 진행된다.

이번 리콜은 올해 5월 22일부터 착수할 예정으로 해당 자동차 소유자는 5월 22일부터 차종에 따라 현대 또는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전액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의 리콜의 신속성을 고려해 제출한 리콜계획을 4월 7일자로 우선 승인한 후, 리콜방법 및 대상차량의 적정성 등에 대한 검증을 조속하게 시행, 리콜계획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에 대한 보완을 명령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세타2 엔진을 장착한 현대차의 일부 모델에서 엔진소착으로 인해 주행중에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국내 언론의 문제제기 및 제작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4일 세타2 엔진의 제작결함조사를 진행했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