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29일 W호텔 비스타홀(서울 광진구 소재)에서 '올 뉴 K7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올 뉴 K7 하이브리드의 판매가격은 프레스티지 3575만원, 노블레스 3880만원이다.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액티브 에어 플랩, 하이브리드 전용 휠을 통해 동급 최고 연비 16.2 km/ℓ를 기록했다. 특히 EV 모드 주행거리 향상으로 연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정숙한 승차감을 확보했다. 또한 차별화된 외관과 확대된 트렁크 용량을 갖는다.

액티브 에어플랩 적용

기아차는 연비 향상을 위해 공기 저항이 강해지는 고속주행 시 등 다양한 주행조건 하에 라디에이터 그릴과 라디에이터 사이 내부에 위치한 플랩을 조절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플랩'을 신규 적용했다.

EV 동작 구간 확대

또한 차량 전장품의 전력 사용, 엔진 출력 변화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EV 작동 구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환경부하로직을 개선 적용해 한층 더 높은 연비를 구현했다.

그 외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개구부의 면적을 최소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공력 휠 뿐 아니라 당사 최초로 멀티트레드 타이어를 적용하는 등 연비 개선을 위한 아이템을 다수 적용했다.

멀티 트레드 타이어 적용

멀티 트레드 타이어란 노면과 접촉하는 두꺼운 고무층인 트레드 부분을 주행강화 트레드와 연비강화 트레드 이중으로 설계해 주행성능 개선, 연비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전용 타이어다.

능동부밍제어 기술 적용

능동부밍제어는 저RPM 대에서 발생하는 엔진의 진동/소음을 모터의 역(逆) 방향 토크를 통해 상쇄하는 기술로, 이는 동급 가솔린 모델에서는 구현이 불가한 하이브리드만의 차별화 된 강점이다.

이 밖에도 엔진 룸에 흡차음재를 추가 적용하고, 흡음재 일체형 언더커버를 신규 적용하는 등 하이브리드의 강점인 정숙성 향상에 기술을 집약했다.

래피드 다이내믹 킥다운

한편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초기가속 및 재가속 시의 응답성을 개선했다. 기아차는 튜닝을 통해 초기발진 성능을 개선, 0-20km/h 에 이르는 소요시간을 기존 3.0초에서 2.2초로 단축시켰으며, 변속시간을 최소화한 '래피드 다이내믹 킥다운' 기술을 독자 개발 후 국내 최초 적용해 재가속 시의 응답성을 단축했다.

래피드 다이내믹 킥다운 기술은 하이브리드 전용 6속 변속기에 특화된 기술로 추월 가속시 운전자의 의지가 변속제어에 최대한 반영, 운전자 취향에 따라 안정적인 변속, 역동적인 변속이 모두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풀 LED 헤드램프 적용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음각 타입의 라디에이터 그릴, 알파벳 'Z' 형상으로 빛나는 독창적인 헤드 램프 등 시장 반응이 좋은 올 뉴 K7 만의 디자인을 최대한 계승하는 동시에 풀 LED 헤드램프, 크롬 아웃사이드미러, 후면 하이브리드 엠블럼 등을 신규 적용했다.

특히 풀 LED 헤드램프는 기존 HID 헤드램프 대비 자연광에 가까운 밝기를 구현하고 반영구적 수명이라는 상품성 향상 외에 특색있는 3구 타입으로 디자인됐다.

동급 최대 실내·트렁크 공간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전장 4970mm, 전폭 1870mm, 전고 1470mm, 축거 2855mm의 차체 크기를 갖는다.(기존: 전장 4970mm, 전폭 1850mm, 전고 1475mm, 축거 2845mm) 특히 축거를 10mm 늘리고, 운전석 착좌 높이를 10mm 낮춰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올 뉴 K7 하이브리드는 기존 2열 시트 후면에 위치했던 고전압 배터리를 트렁크 하단부로 옮겨, 트렁크의 용량을 기존 하이브리드 대비 증대시켰다.

이외에도 기존 K7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하지 않았던 헤드업 디스플레이, 스마트 트렁크, 크렐(KRELL) 프리미엄 사운드 등의 고급 편의사양과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9 에어백(앞좌석 어드밴스드 포함)을 새롭게 적용했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