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세단 S90 D5 AWD와 T5를 시승했다. S90은 개선된 승차감과 세련된 디자인, 넓고 고급스러운 실내 구성까지 전방위적인 볼보의 새로운 차만들기를 그대로 담아냈다. 특히 바워스&윌킨스 오디오는 인상적이다.

S90은 먼저 선보인 XC90의 세단형 모델로 왜건형인 V90, V90 크로스컨트리와 함께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함께 쓴다. SPA 플랫폼은 전륜구동 레이아웃을 기본으로 하며, 사륜구동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까지 염두한 아키텍처다.
 

역동적인 프로포션

새로운 플랫폼의 적용으로 외형상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짧아진 프론트 오버행을 통한 프로포션의 변화다. 이를 통해 후륜구동 세단의 특징으로 얘기되는 역동적인 차체 비율을 완성했다. 이런 변화는 디자인적 완성도는 물론 차량의 전후 무게배분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볼보 S90은 전장 4963mm, 전폭 1879mm, 전고 1443mm, 휠베이스 2941mm로 중대형급 차체를 갖는다. 경쟁 모델인 BMW 5시리즈는 전장 4907mm, 전폭 1860mm, 전고 1464mm, 휠베이스 2968mm다. S90은 비교적 긴 전장과 넓은 전폭, 그리고 낮은 전고를 갖는데, 차체 비율을 통해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세련된 외관 디자인

전면에서는 볼보의 새로운 아이덴티티 디자인인 토르의 망치 헤드램프와 오목한 형상의 그릴 디자인이 특징이다. 면발광 타입의 LED 주간주행등은 방향지시등을 겸하는 디자인으로 세련된 감각이다. 길고 편평한 보닛은 디자인적으로 후륜구동 모델에 가깝다. 뭉툭한 전면부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다소 높게 느껴지는 것은 단점이다.

후면에서는 'ㄷ' 형상의 리어램프가 특징이다. S90의 리어램프는 쿠페 콘셉트에서 가져온 디자인으로 면발광과 직접발광을 함께 사용하는 최신 타입이다. 사진으로 접할 때의 거부감과는 달리 전체적인 디자인과 어울림이 좋다. 면을 강조한 트렁크리드와 레터링은 세련미를 강조한 모습이다.
 

고급감이 강조된 실내

실내는 먼저 출시된 XC90과 흡사한 구성이다. 곧게 선 대시보드 디자인과 높은 센터터널 등 개방감 보다는 승객을 감싸는 감각이 강조됐다. 시승한 모델은 인스크립션 트림으로 월넛 인레이와 함께 대부분의 패널을 가죽으로 감쌌다. 실내 소재와 고급감에 있어서는 비슷한 가격대의 5시리즈나 E클래스를 앞선다.

먼저 시승한 모델은 S90 D5 AWD 인스크립션 트림으로 국내에 선보인 S90 중 최고급 모델이다. 2리터 4기통 디젤엔진으로 4000rpm에서 최고출력 235마력, 1750-2250rpm에서 최대토크 48.9kgm를 발휘하는 비교적 고출력 유닛이다. 8단 자동변속기와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되며, 최고속도는 24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7.0초다.
 

시트포지션의 변화

운전석에서 느껴지는 가장 큰 변화는 시트포지션이다. 상당히 높은 시트포지션의 S80과 달리 시트를 가장 낮게하면 대시보드가 시야를 가릴 정도로 낮아진다. 시트의 상하조절 범위가 넓어 키가 큰 운전자에게도 낮은 운전자세가 지원된다. 전동식으로 조절되는 쿠션 익스텐션과 버킷 조절, 마사지와 통풍까지 지원하는 시트는 S90의 셀링 포인트다.

정차시 소음과 진동의 실내유입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특히 진동 전달에 대한 많은 개선이 이뤄져, 페달이나 스티어링 휠을 통한 진동의 전달이 아주 적다. 다만, 충분한 소음 대책에도 불구, 4기통 디젤엔진 특유의 엔진음은 상당부분 유입된다. 아이들링스탑의 동작은 매끄럽다.
 

파워펄스 기술 적용

S90 D5는 일상주행에서 1500rpm 부근의 낮은 엔진회전을 사용한다. 가속시에는 펀치력 보다는 부드러움을 강조한 설정으로 매끄러운 가속감이 인상적이다. D5 모델은 배기량 대비 높은 235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D4 대비 큰 터빈이 적용됐기 때문인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파워펄스라는 터보랙 방지장치가 적용돼 2000rpm 미만에서 동작한다.

D5의 가속력은 중고속 영역에서 돋보인다. 200마력 미만의 디젤엔진의 경우 160km/h를 넘어서는 구간에서는 탄력을 이용해 가속하는 감각이 일반적인 반면, D5는 자력으로 손쉽게 200km/h를 넘어선다. 볼보가 기존에 사용하던 5기통 D5 엔진의 우악스러움과 달리 엔진회전은 매끄럽고 토크의 표현도 부드럽다.
 

주행감각의 변화

볼보 연구개발 부사장 피터 메르탕 박사는 S90에 대해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와 퍼포먼스, 라이드 측면에서 큰 족적을 남겼다"고 자평했다. 이런 자신감은 고속주행에서 드러났다. 비가 오고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도 최고속도까지 주행 안정감이 꾸준히 유지된다. 초고속에서도 적당한 승차감을 확보하고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그 밖에 S90에서는 브레이크 답력과 제동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 단체 시승으로 인해 수치적인 제동력을 확인할 수는 없었으나, 제동 시스템에 있어 2% 아쉬웠던 기존 볼보차와는 다른 모습이다. 또한 고성능 타이어를 적용해 어지간한 주행환경에서는 스키드음 조차 들려주지 않는다.
 

바워스&윌킨스 오디오

S90은 뒷좌석에도 상당히 공을 들인 것으로 보여진다. 먼저 시트의 착좌감이 인상적인데, 일반적으로 동급 모델에 사용되는 디자인이 아닌, 앞좌석과 유사한 독립식 디자인을 갖고 있다. 특히 시트백의 높이가 상당히 높아 1열에 탄 것과 같은 안락함이 느껴지며, 무릎 공간도 상당하다. 다만 시트백의 기울기가 다소 꼿꼿한 느낌은 없지 않다.

인스크립션 트림에 적용된 바워스&윌킨스 오디오는 디폴트 세팅에서도 뛰어난 밸런스가 특징이다. 타사의 고급 사양에 적용된 시스템의 경우 좋은 출력과 해상도를 보이지만, 음역 세팅을 최적화 해야 더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 것과 다른 모습이다. 고음과 저음, 음량과 최대출력 등 부족함을 느끼기 어려운 설정이다.

해외 모델에서 인스크립션과 바워스&윌킨스 오디오가 별도의 옵션으로 마련된 것과 달리 국내 모델에서는 이들이 트림으로 묶여 판매되는데, 모멘텀 트림 보다는 인스크립션의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그 밖에 실내 도어 핸들의 디자인이나 각 패널의 마감품질, 리어시트의 구성 등 포르쉐를 벤치마킹 한 흔적도 확인된다.
 

정숙성 강조된 T5

D5 AWD에 이어 시승한 S90 T5는 가솔린엔진 특유의 정숙성이 특징이다. 디젤엔진 모델에 이어 바로 시승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T5는 2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으로 5500rpm에서 최고출력 254마력, 1500-4800rpm에서 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3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은 6.8초다.

볼보의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은 모듈러 엔진을 도입해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에 동일한 엔진블럭이 사용된다. 엔진의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한 선택으로 동일한 생산라인에서의 생산이 가능하다. T5는 가솔린엔진이지만 직분사와 터보를 적용해 고회전 보다는 저중속에서의 부드러운 가속을 강조한 타입이다.
 

매끄러운 주행감각

S90 T5는 스포츠모드에서 D5 대비 큰 폭의 변화가 확인된다. 디젤엔진과 달리 가속페달의 입력신호에 따라 폭 넓은 회전 영역을 사용하는데, 일상주행과 스포츠주행에서의 엔진회전이 지나치게 널 뛰는 감각이 없지 않다. 스포츠모드에서 출력을 좀 더 부드럽게 꺼내쓰는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반면 일상주행에서의 리니어 한 가속감과 정숙성에서는 T5의 매력이 드러난다. 실내로 전달되는 엔진음이 디젤엔진 대비 크게 적어, 4기통 엔진이라는 것을 알아채는 것도 쉽지 않다. 부드러운 가속감과 소음, 진동의 유입에 있어 6기통 엔진이 아쉽지 않았다. 특히 D5 AWD 대비 작은 19인치 휠의 적용으로 승차감은 T5 쪽이 우수했다.
 

파일럿 어시스트

S90 전 모델에는 파일럿 어시스트2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통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파일럿 어시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조향에 대한 개입 정도에서 차이를 보인다. 파일럿 어시스트에서는 차선을 넘어가는 싯점이 아닌, 전방 차량과 차선 중앙을 읽어나가며 차량 조향을 직접적으로 통제한다.

파일럿 어시스트2는 가장 앞선 운전보조 시스템 중 하나로 동작의 신뢰성 면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반자율주행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기에는 이른데, 차량 통제에 있어 대부분을 차선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차선이 줄어드는 구간이나 차선이 희미해지는 커브 구간에서는 돌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S90에는 차선유지 보조장치가 적용돼 파일럿 어시스트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시키지 않아도 수시로 시스템이 조향에 개입한다. 이런 설정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조향 개입으로 인해 주행 안정성을 떨어트리기도 했다. 시스템을 끄기 위한 별도의 스위치가 마련되지 않아, 설정에서 여러 단계에 들어가야 하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볼보 S90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플래그십 세단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 회사의 플래그십 모델에는 그 회사의 철학과 기술이 모두 담겨 있는데, 6000만~7000만원에서 경험할 수 있는 S90은 그래서 매력적이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