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건으로 베스트셀링 수입 SUV 티구안이 퇴장했다. 이에 따라 티구안의 공백을 메울 새로운 스타 SUV의 등장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사한 가격대의 수입 SUV 중에서는 혼다 CR-V와 HR-V가 주목된다.

혼다 CR-V는 북미와 유럽에서 인기 높은 SUV로 세련된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 그리고 탄탄한 주행성능을 통해 인기가 높다. CR-V는 지난 2007년 국내 수입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저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특히 HR-V는 CR-V의 콤팩트 버전으로 매직시트와 3190만원의 가격을 앞세워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높고 넓은 시야가 차량 컨셉

HR-V는 'Hi-rider Revolutionary Vehicle'의 준말로 '세단보다 높은 시야를 가진 혁신적인 자동차'를 컨셉으로 한다. 이로 인해, 타고 내리기 편한 시트 포지션과 함께 넓고 와이드한 전방 시야를 확보, 편안한 운전이 가능하다. 특히 낮은 무게중심을 통해 세단에 가까운 승차감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HR-V의 외관은 쿠페 라이크 디자인으로 날렵하고 스포티한 감각이다.전면부는 혼다 디자인 컨셉인 '익사이팅 H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으며, 블랙&크롬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안개등이 조화를 이룬다.
 

측면부는 2열 도어핸들을 히든 타입으로 윈도우라인 옆에 위치시켜 쿠페와 같이 날렵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후면부는 넓고 낮은 보디에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시인성 높였다.

혁신적인 실내공간 활용

HR-V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간이다. 콤팩트 SUV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한 센터 탱크 레이아웃과 매직시트를 적용해 차체 사이즈를 넘어선 실내공간을 확보했으며, 상급 모델 CR-V 수준인 2610㎜의 휠베이스를 확보해 넉넉한 공간과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탑승자를 위한 공간은 최대로, 기계를 위한 공간은 최소로'를 지향하는 혼다 'M-M(Man Maximum, Machine Minimum) 정신'의 산물인 '센터 탱크 레이아웃' 설계를 적용해 동급 최고의 승차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센터 탱크 레이아웃은 일반적으로 뒷좌석 아래 위치한 연료 탱크를 앞좌석 아래로 이동시킨 혼다의 특허기술로, 넉넉한 2열 레그룸 및 헤드룸을 확보해 신장 185cm의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준다.
 

뒷좌석에 적용된 팁-업 방식의 매직시트는 착좌면을 직각으로 세워 최대 약 126cm 높이를 확보, 화분이나 캐리어, 유모차등과 같이 똑바로 세워 실어야 하는 적재물을 효과적으로 적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본 적재공간 688리터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6:4 폴딩시 최대 1665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다양한 편의사양과 수납공간

인스투루먼트 패널과 가죽 기어노브를 비롯한 전체적인 차량 내부를 블랙컬러로 톤 처리했으며, 하프 가죽을 사용한 시트를 포함한 실내인테리어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위치한 하이 데크 센터 콘솔이 스포티한 운전석 공간을 연출함과 동시에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멀티 유틸리티 컵홀더는 유연성이 특징이다.
 

혼다 최초로 탑재한 '터치패널 오토매틱 에어 컨디셔너'는 직관적 조작이 가능하며, 조수석 대시보드에는 좌측과 중앙, 그리고 우측의 풍량이 다르게 설정된 와이드 에어 벤트는 동승자의 쾌적함을 높여준다. 또한 세이프티 파워 선루프가 기본으로 적용됐다.

한글 지원 7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오디오, 핸즈프리, 블루투스, HDMI, USB, 파워아울렛, 스마트 키, 크루즈 컨트롤 및 조작 편의성이 대폭 향상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 오토 홀드를 기본으로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3가지 모드로 변환이 가능한 멀티앵글 후방카메라와 힐 스타트 어시스트, 그리고 급제동 경보 시스템이 적용됐다.

 

높은 연료 소비효율

HR-V의 파워트레인은 1.8리터 4기통 i-VTEC 가솔린 엔진과 가속 응답성을 향상시킨 CVT 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6500rpm에서 143마력, 4300rpm에서 최대토크 17.5kg•m를 발휘하며, 가솔린엔진 SUV로서는 최고 수준의 복합연비 13.1km/ℓ(도심 12.1, 고속 14.6)를 확보했다.

HR-V는 고장력 강판의 비율을 높인 고강성 에이스 보디 구조를 적용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충돌테스트에서 별 다섯 개를 획득했다. 그 밖에 단단한 차체 강성을 기반으로 진폭 감응형 댐퍼를 적용, 다양한 도로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성, 핸들링, 그리고 쾌적한 승차감을 확보했다.

강 헌 기자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