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들은 평소 지출하는 주유비에는 민감하지만, 정작 차량 구입 시 비용 효율성에 대한 고민은 비교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드가 기획하고 글로벌웹인덱스가 진행한 본 에코부스트 조사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중국, 홍콩, 인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대만,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태평양 11개국 9500명의 소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국에서는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성인 760명 (남성 497명, 여성 263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첫 번째 서베이에서 아태 지역 국가 가운데 가장 연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답했던 한국 소비자들(한국 소비자 85.5%, 아태 지역 전체 평균 63.8%)의 조사결과가 주유 습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 중 43%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주유소에서만 주유한다고 답변하였고, 35%는 가장 저렴한 요율을 가진 주유소를 방문하기 위해 타 지역을 방문할 의사가 있으며, 24%가 가장 좋은 주유소를 찾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가격에 구애 받지 않고 필요 시 어디서나 주유를 한다고 답변한 소비자는 26%였는데, 이는 아태지역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치로 전체평균 52%의 절반 수준이다.

이와 같은 유류비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한국 소비자들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전략적인 비용 효율성에 대한 고민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절반에 가까운 43%의 소비자가 신차를 구매할 때 차량의 유지비나 유류비와 같은 총 소유 비용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으며, 오직 32% 만이 향후 유류비 절약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엔진을 가진 차량을 구매하는 비용을 투자할 용의가 있다고 답변했다.

포드는 "생활 속 유류 비용을 절약하려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총 소유 비용이 적게 드는 높은 연비의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며, "포드는 자사 고연비 엔진인 에코부스트을 통해 연비효율성이 높은 자동차 기술의 이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대해 가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일부 조사 문항에서는 소비자 인식 변화의 조짐이 감지되기도 했다. 내년에 신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는 국내 소비자 중 35%는 하이브리드 혹은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28%는 보다 연료효율성이 좋은 엔진을 가진 차를 구입할 것이며, 10%의 소비자는 더 작은 사이즈의 차를 구매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포드는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대용량 엔진이 갖는 강력한 파워를 제공할 수 있는 에코부스트 엔진을 개발, 자사의 광범위한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 포드의 연비 향상을 위한 노력의 산물인 에코부스트 엔진은 터보 차저와 직분사 방식을 결합해 해 연비향상과 배출감소를 동시에 실현한다. 

연비효율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에코부스트 엔진은 2012년에 비해 5배 증가한 20개 이상 차종, 한국시장에서는 포드 익스플로러, 토러스, 머스탱 및 링컨 MKZ, MKC, MKX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컨티넨탈에 탑재됐다.

이한승 기자 〈탑라이더 hslee@top-rider.com〉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