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을 잘 찾아줄 법한 앱(App) 3가지

홍대나 가로수길에 가야 하는데 주차할 곳이 없다?

홍대, 가로수길 정말 약속도 많고 골목도 많은 장소다. 가장 좋은 방법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지만, 부득이하게 차를 가지고 가야 한다면? 어떻게 하면, 스마트하게 주차 했다고 소문이 날까? 정답은 가야 할 목적지 주변에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가장 가까운 거리를 걸어 가는 것이 스마트한 방법. 이에, 스마트하게 주차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소개해 본다.

▲ 김여사 국내외 주차금지 버전

한국, 일본 할 것 없이 어디나 ‘주차금지’의 구역에 주차는 반칙이다. 누군가를 분노케 하지 않으려면 스마트하게 주차장을 찾아 안전하게 주차하자!

주차장을 잘 찾아줄 법한 앱 3가지

▲ 주차정보 제공 앱

내비게이션 앱 “쇼내비”, 아이폰 유저라면 모두 깔았을 법한 지하철에도 있는 “Daum 지도” 그리고 주차장만 찾아주는 “The Parking”, 이렇게 3개의 앱으로 주차장을 찾아 보았다.

첫번째, ‘쇼내비’ [무료앱]
내비게이션으로 맛집까지 찾는데, 주차장 검색은 기본.

▲ 쇼내비 앱 - 주차장 검색

‘쇼내비’로 주차장을 검색해 보았다. 경로검색 > 목적지 검색 > 주변검색 > 주차장
주차장 리스트에서 한곳을 선택 시 경로탐색과 위치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 장점 : 지도를 통한 위치 정보 외, 경로탐색으로 위치에 대한 경로안내를 받을 수 있다. 
  - 단점 : 현위치 주변검색이 아닌 목적지에 대한 주차장 검색이 가능하지 않다. 
          자동완성 검색이 되지 않아 검색하려는 명칭을 모두 넣어야 검색이 가능

다음은 ‘Daum 지도’이다. [무료앱]

▲ 다음지도 앱 - 주차장 검색

장소검색 > 다시 ‘주차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검색된 장소 주변의 주차장들을 찾아준다.혹은 현 위치 주변 주차장을 찾는다면 주차장이라는 단어만 입력하면 간단히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서비스를 하는 ‘Daum’의 서비스다운 ‘자동완성검색’이 가능해 검색 시 편이성이 있다.

▲ 다음지도 앱 - 경로탐색

 - 정보 : 주소, 전화번호, 출발지, 도착지, 로드뷰 보기, 연락처 등록 등의 기타 휴대폰과
              연결된 다양한 기능 제공 
  - 장점 : 로드뷰 확인으로 정확한 위치 확인, 출발지 도착지 설정으로 경로 확인, 연락처 등록으로
              필요시 휴대폰 저장 
  - 단점 : 현재 위치 주변검색이 아닌 목적지에 대한 주차장 검색이 가능하지 않다.

마지막 주차장 검색 전용 앱 ‘The Parking’ [유료앱 1.99$]

앱을 실행하자 마자 뜨는 벌써 2.0 버전이라는 공지내용. 이후 주변 주차장 메뉴를 터치하면 주변을 검색해 준다. 모바일 트렌드답게 소셜의 컨셉으로 사용자간의 공유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나 유로이다 보니 현재는 많은 공유가 일어나지 않아 공유디비는 많지 않다.

▲ The Parking 앱 - 주차장 검색

우선 ‘더 파킹’의 결과 값은 구글검색을 기본으로 하며, 주용도는 주차장을 등록한 후 기본요금 등을 입력해 주차비용을 미리 계산해 보거나 원하는 주기로 푸시알림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 The Parking 앱 - 주차장 검색 결과

경로검색 후 자동차, 버스, 도보의 조건으로 해당 위치를 찾을 수 있으나 구글 맵으로 이동해 보여주는 구글의 기본 정보이며, 사실 나의 현 위치를 찾지 못해 지도를 클릭하면 태평양 한가운데 지도가 나오는 오류도 여러 차례 확인했다.

  - 정보 : 주소, 위치, 전화번호(가산동 검색 시 현재 약 50%만 등록되어 있음),
              주차위치 사진 및 메모 가능 
  - 장점 : 내 주차장 정보 입력 후 예상 주차요금 계산, 요금 푸시알림. 
  - 단점 : 현 위치의 주변 주차장 검색만 가능, 공유된 주차장 수가 많지 않음.

운전 중 이런저런 신경쓸것 많은 초보운전자, 김여사가 되지 않도록 정확한 경로안내까지 필요한 운전중 찾는 주차장이라면 ‘쇼내비’를, 운전하기 전 잠시 빠른 검색에 경로탐색과 전화번호 저장을 원한다면 ‘Daum 지도’를 사용해 보자. 그리고 자신이 주차장을 주기적으로 여러 곳을 사용하고 주차비용 등의 정보들을 손수 입력해 두고 30분 간격으로 주차비가 얼마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1.99$의 ‘The Parking’을 권유한다.

앱(App) 다운로드

  - 쇼내비 (http://itunes.apple.com/kr/app/id390369834?mt=8 ) 
  - 다음지도 (http://itunes.apple.com/kr/app/id304608425?mt=8 ) 
  - The Parking (http://itunes.apple.com/kr/app/the-parking/id380473152?mt=8 )

 

김민하 기자 mhkim@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김민하 〈탑라이더 mh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