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제조사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 기여하는 블래더 및 프리미엄 첨가제 솔루션 제시

독일계 특수화학기업 랑세스가 오는 2월 16일에서 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2016 타이어 기술 엑스포(Tire Technology Expo)에 참가해 타이어 산업용 기능성 합성고무 및 첨가제 관련 최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타이어 및 특수고무와 라인케미 첨가제 2개 사업부가 참여해 친환경 타이어의 핵심 소재로 주목 받고 있는 고성능 합성고무 신규 개발 현황, 생산 공정 최적화 내용을 비롯해 고무 첨가제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타이어 및 특수고무 사업부(Tire & Specialty Rubber business unit)
랑세스 타이어 및 특수고무 사업부는 이번 전시회에서 기능성 합성고무 스타이렌부타디엔 고무(Functionalized S-SBR)와 네오디뮴 부타디엔 고무(NdBR)을 중심으로 최신 개발 현황과 적용 가능 분야, 생산 공정 등에 대해 발표한다.
 
랑세스는 기존 타이어 고무 컴파운드의 성능 항샹을 위해 폴리머와 충전제(filler)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성 고무와 기술 솔루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최근 기능성 S-SBR 고무 신제품 ‘부나(Buna) FX’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래, 현재 다양한 후속 제품군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랑세스는 이번 엑스포에서 이에 대한 자세한 연구 결과 및 최신 개발 진행 상황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신규 원료 개발 및 생산 공정 최적화도 주요 발표 내용 중 하나다. ‘랑세스 네오디뮴 고무 생산 공정에 대한 최신 이해’를 주제로, NdBR주요 제품인 ‘부나(Buna) CB22’와 ‘부나(Buna) Nd22EZ’ 제품의 무니 점도(Mooney viscosity) 개선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NdBR은 낮은 회전저항으로 연료 효율성이 높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원료이다. 분자량이 커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낮추는 데 탁월한 효과를 지녔으나, 무니 점도(Mooney viscosity)가 높아 생산 공정이 다소 까다로웠다. 하지만 ‘부나 CB22’와 ‘부나 Nd22EZ’는 랑세스 고무 변환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제품과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생산 공정이 한층 수월하고 간편해진 것이 특징이다.
 
랑세스의 타이어 및 특수고무 사업부는 세계 선두의 고성능 합성고무 공급자로, 타이어 및 특수용도에 사용되는 다양한 고품질 합성고무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전 세계 자동차 및 타이어 업계의 핵심적 파트너로 인정받고 있다
 
라인케미 첨가제 사업부 (Rhein Chemie Additives business unit)
라인케미 첨가제 사업부는 타이어 제조 시 성형 공정에 사용되는 레노쉐이프(Rhenoshape®), 친환경 고무 이형제 레노디브(Rhenodiv®), 타이어 트레드 마킹용 잉크 레노마크(Rhenomark®), 그리고 인라인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레노웨이브(Rhenowave®) 등 타이어 성능 및 생산 공정 효율성에 기여하는 대표 제품들을 선보인다.
 
블래더 생산라인 확대 현황 등 라인케미 첨가제 사업부의 향후 비즈니스 전략 및 방향도 발표할 예정이다. 블래더는 타이어 모양을 만드는 성형 공정에 필수 제품으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타이어 생산을 돕는다. 랑세스는 블래더 제조뿐만 아니라 각각의 블래더에 적합한 고무 이형제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전세계 유일의 공급자이기도 하다.
 
랑세스는 최근 아르헨티나 부르사코(Burzaco)에 트랙터 타이어용 블래더 생산라인 및 중국 칭다오에 승용차 및 상용차 타이어용 블래더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강화에 집중해왔다.
 
한편, 고무제품 제조사를 위한 혁신적인 인라인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에는 고무 제품 생산 시 고무 컴파운드 내 불순물 검사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나, 랑세스의 레노웨이브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하면 검수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비용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현재 레노웨이브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는 랑세스의 브라질 포르토 펠리즈(Porto Feliz) 공장의 실사례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실리카 컴파운드를 위한 첨가제 솔루션’을 주제로 타이어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랑세스의 프리미엄 고무 첨가제에 대한 소개도 이어질 예정이다.
 
2016년 타이어 기술 엑스포(Tire Technology Expo)는 2월 16일부터 18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타이어 산업 최대 전시회 및 국제 컨퍼런스 행사다. 타이어 고무뿐만 아니라 접착기술과 혼합수지, 고무 테스트 장비, 기계 공구, 본딩, 등 타이어 산업 관련 다양한 품목이 전시된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