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는 2016년 1월 11일부터 24일까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진행되는 '2016 북미 국제 오토쇼(NAIAS)'에서 혁신적인 성능과 첨단 기능을 갖춘 BMW 모델들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강력한 M 엔진을 갖춘 고성능 컴팩트 스포츠카의 기준을 한 단계 더 높인 BMW 뉴 M2 쿠페와 날카롭게 향상된 주행 성능과 M 퍼포먼스 모델만의 차별성을 갖춘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AC), BMW 뉴 X4 M40i가 이번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또한 2016년 출시 예정인 BMW 뉴 X5 xDrive40e, BMW 뉴 740e, BMW 뉴 330e 및 BMW 뉴 225xe 액티브 투어러와 같은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적용되는 BMW eDrive 기술과 7시리즈에서 선보인 리모트 컨트롤 파킹,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의 확장된 기능, BMW 나이트 비전, 3D 뷰를 포함한 서라운드 뷰 등 혁신적인 BMW의 첨단 기능들을 소개한다.

▲ The new BMW M2 Coupe

BMW 뉴 M2 쿠페(세계 최초 공개)

BMW 뉴 M2 쿠페는 고성능 직렬 6기통 엔진과 민첩한 후륜구동 장치, 경량 알루미늄 M 스포츠 서스펜션, 스포티한 외관으로 운전의 즐거움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모델이다.
 
대형 공기흡입구가 적용된 낮은 프론트 에이프런과 특징적인 M 브리더가 적용된 두꺼운 측면부, 친숙한 M 더블 스포크 디자인의 19인치 알루미늄 휠, M 특유의 트윈 테일파이프 배기 시스템이 적용된 낮고 넓은 후면부 등 한눈에 BMW M 모델의 정체성을 알아볼 수 있는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BMW 모터레이싱 역사를 빛낸 모델들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다.
 
특히 BMW 뉴 M2 쿠페에 적용된 새로운 3.0 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은 최첨단 M 트윈파워 터보 기술로 6,500rpm에서 370마력, 47.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오버부스트 사용시, 최대토크는 51.0kg⋅m까지 증폭시킬 수 있다. 또한 옵션 품목인 7단 M 더블클러치 변속기(M DCT)와 런치 컨트롤이 탑재하면 정지 상태에서 100 km/h까지의 가속을 단 4.3초 만에 완료하며, 최고속도는 250 km/h에서 전자식으로 제한된다.

▲ The new BMW X4 M40i

 
BMW 뉴 X4 M40i(세계 최초 공개)
BMW 뉴 X4 M40i는 더욱 날카롭게 다듬어진 주행 역동성과 높은 수준의 감성, 뛰어난 차별성으로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AC)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차량 전면부의 차별화된 컬러 액센트와 메탈릭 페릭 그레이 색상의 사이드 미러, 전용 20인치 M 더블 스포크 경합금 휠과 초고성능(UHP: 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 밸브 컨트롤이 내장된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양쪽에 장착된 크롬 블랙 테일파이프가 BMW 뉴 X4 M40i의 독특한 캐릭터를 강조해준다. 실내에도 M 가죽 스티어링 휠, M 기어시프트 레버, 스포츠 시트, 모델 고유의 도어 실을 통해 BMW M 모델 만의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새로 개발된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BMW 뉴 X4 M40i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이 엔진은 5,800~6,000rpm 구간에서 36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고, 최대토크는 47.4kg·m에 달한다. 고성능 엔진과 진보된 M 퍼포먼스 트윈파워 터보 기술로 BMW 뉴 X4 M40i는 정지상태에서 5초 내에 100km/h까지 가속하고 최고 25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 The new BMW 7 Series

 
BMW 뉴 7시리즈
BMW 뉴 7시리즈는 BMW의 플래그십 세단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첨단 기술력이 적용된 다수의 혁신적인 옵션과 함께 선구적이고 럭셔리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뉴 7시리즈의 주행 역동성과 효율성, 안락함과 안전성을 높여주는 주요 요소는 차체 구조에 대거 적용된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신형 엔진, 이그제큐티브 드라이브 프로(Executive Drive Pro) 액티브 섀시 시스템, 어댑티브 모드가 있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Driving Experience Control), BMW 레이저라이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인테리어의 웰빙 감각을 극대화시켜주는 옵션으로 마사지 기능이 있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Executive Lounge)와 조명식 스카이 라운지 파노라마(Sky Lounge Panorama) 글라스 루프, 엠비언트 라이트, 무선충전식 스마트폰 홀더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뉴 7시리즈는 조작 시스템과 운전자 지원 기술 면에서도 눈에 띄는 혁신을 보여준다. 럭셔리 세단 세그먼트에서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으로 터치 디스플레이와 BMW 제스처 컨트롤이 내장된 확장된 iDrive 시스템, 뒷좌석에서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터치 커맨드(Touch Command), 리모트 컨트롤 파킹(Remote Control Parking) 시스템을 갖췄다. 이외에도 최신 세대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BMW Head-Up Display), 교차차량 경고장치(Crossing Traffic Warning), 조향 및 차선 유지 지원, 액티브 측면충돌 보호장치(Active Side Collision Protection), 3D 뷰를 포함한 서라운드 뷰, 파노라마 뷰(Panorama View)를 제공한다.
 
BMW i3
BMW i는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BMW i3가 출시된 이후, 전세계 고객이 구입한 순수전기차 10대 중 1대, 미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 8대 중 1대가 i3였다. BMW i 기술은 다른 BMW 모델에도 적용되어, BMW i 차량을 위해 개발된 BMW eDrive 기술이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 차종에 탑재된다.
 
BMW i의 첫 양산 모델인 i3는 배기가스 배출 제로의 프리미엄 모델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BMW 그룹 최초의 순수 전기차 양산 모델인 i3는 도시 주행 환경에서 운전의 즐거움과 지속 가능성, 그리고 차량 외부와의 연결성 면에서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BMW i의 비전이 담긴 디자인에는 BMW가 제시하는 스포티함은 물론, 4인승 차량의 실용적인 면이 반영되어 있다.
 
BMW i3 전기모터의 최고출력은 170마력, 최대토크는 25.4kg⋅m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6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3.7초,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에는 7.2초면 충분하다. 또한 BMW i3는 완전 충전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최고 132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에코 프로(Eco Pro) 모드와 에코 프로 플러스(Eco Pro+) 모드로 설정하면 주행거리가 추가로 늘어난다.

▲ BMW i3, BMW i8

 
BMW i8
BMW i8은 BMW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자 전 세계 최초의 미래지향적 스포츠카다. BMW i8은 BMW i 시리즈의 두 번째 모델로서, BMW가 추구하는 혁신적인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지속가능성을 표방하는 획기적이고 고급스러운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BMW i8은 지속가능한 현대적인 스포츠카 비전을 현실로 구현해 낸 산물이다. BMW i8에는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의 가장 최신 기술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 되었다.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의 3기통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2.7kg·m의 힘으로 6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출력을 차량 뒤축에 전달하고, BMW i8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동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5.5kg·m으로 2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출력을 차량 앞축에 전달한다.
 
이러한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과 지능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적용된 BMW eDrive 기술의 결합을 통해 최고출력 362마력의 힘을 발휘한다. BMW i8의 성능은 일반 스포츠카의 특징을 그대로 구현하면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에 걸리는 시간은 단 4.4초이며, 소형차의 연료 효율성과 배기가스 배출량을 실현한다.
 
BMW eDrive 기술과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술 소개
BMW는 현재 BMW i3 및 i8에 적용된 BMW eDrive 기술을 앞으로 출시될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적용한다. 미래의 전기 구동 기술인 BMW eDrive 기술을 통해 BMW 모델들은 보다 친환경적이면서도 뛰어난 주행성능과 효율성을 갖춘 모델로 재탄생한다.
 
또한 운전자, 차량, 그리고 외부를 지능적으로 연결시켜주는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최신 기능들도 이번 디트로이트 국제 모터쇼에서 함께 선보인다. 여기에는 BMW 뉴 7시리즈 출시로 선보인바 있는 리모트 컨트롤 파킹,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의 확장된 기능, BMW 나이트 비전, 3D 뷰를 포함한 서라운드 뷰는 물론, 초고속 와이파이 핫스팟, 자동 내비게이션 지도 업데이트 등이 포함된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