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듬직하며 믿음직하다. 라는 느낌을 주는 혼다 어코드는 개인적으로 패밀리 중형 세단 중에서 기자가 가장 좋아하는 모델이다. 경쟁 모델을 예로 들면 캠리는 너무 무난하다 못해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있었고 알티마는 운전할 때나 조수석 또는 뒷좌석 탑승할 때 어딘가 은근히 불편한 느낌을 있었으며 쏘나타, K5는 화려하지만 이내 금세 싫증나고 말리부는 주행안전성과 묵직한 느낌이 좋았지만 차를 타는 것이 아닌 차에 갇힌 느낌이 너무 강한 것이 옥의 티였다.

그렇다면 어코드는 어떨까? 올해 초 부분변경 이전 구형 어코드 3.5 모델을 시승할 당시 처음에는 딱히 마음에 들지 안았다.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너무 무난했고 운전석에 착석 후 운전해도 특별한 감흥이 없었다.

하지만 타면 탈수록 만족스러운 승차감과 편안함에 점점 감동을 받게 되었고 특히 고속도로, 국도에서 정속 주행 시 트립 기준으로 리터당 20km/l를 넘나드는 뛰어난 연비에 한번 더 감동했다. 거기에 넓은 실내공간과 조용한 정숙성이 인상 깊었다. 다만 네비게이션과 오디오 등의 조작이 불편하고 MP3로 음악을 들을 때 한글 제목이 깨지는 부분이 옥의 티였다.

그리고 최근 부분 변경된 혼다 어코드가 국내 출시되었다. 모델 라인업은 종전과 비슷하며 파워트레인 또한 큰 변동이 없다. 다만 2.4L 엔진은 직분사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이 외에도 연소효율성을 높이고 공기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유도하며 경량화 소재가 더 많이 적용되는 등 부품 개선들이 이루어졌다.

부분 변경된 어코드 무엇이 바뀌었나?

익스테리어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헤드램프이다. 기존 프로젝션 방식에서 LED로 변경된 헤드램프 덕택에 전력소모가 더욱 줄어들면서도 악천후에서도 시야를 더욱 확보할 수 있으며 맞은편에서 오는 운전자의 눈부심을 최소화한다.

이 외에도 인테리어 소재가 조금 더 고급스러워지고 센터페시아 조작성을 더욱 향상시켜 네비게이션이나 오디오 조작성을 높였다. 그리고 네비게이션 정보가 표시되는 스크린 컬러가 향상되고 한글이나 일본어 한자로 표기된 음악파일이 깨지지 않고 그대로 보여주게 되었다.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해 바디강성이 향상되고 리어 서스펜션의 리어 너클이 커졌으며 스티어링휠 제어 로직이 개선 및 알루미늄 합금 본넷이 적용되어 보다 더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베어링 마찰계수 감소 및 공기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하여 연비향상을 도모했다. 그리고 신규 추가된 스트레이트 드라이빙 서포트 시스템은 경사진 구간에서 운전자의 조향 유지 부담을 최소화시켜 피로도를 저감했다.

3.5L 엔진을 1.8L로 줄이는 마법의 VCM

혼다 어코드 단체 미디어 시승회에 동원된 시승차는 모두 3.5L 엔진이 탑재 되었으며 부분변경 되었지만 제어로직 그리고 부품이 변경된 CVT가 적용된 어코드 2.4 모델과 다르게 어코드 3.5의 파워트레인은 변한 거 없이 그대로 탑재 되었다. 혼다코리아는 국내 판매된 어코드 중에서 2.4 모델이 8 그리고 3.5 모델이 2 정도 비율로 판매 되었다고 하는데 어코드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북미 시장에서도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판매량이 많은 2.4 모델을 시승하고 싶었지만 어코드 2.4 시승차가 없다고 하니 차후 개별적으로 시승할 기회 있을 때 따로 시승해 볼 예정이다.

시승 구간은 대부분 고속도로 구간이고 와인딩 로드 구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번 시승회에서는 코너링 안전성이나 스티어링휠 반응 브레이크 성능 등을 테스트할 수 없었다. 대신 고속도로에서 주행안전성과 풍절음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음 유입 차단 수준을 알 수 있었다.

예전부터 느낀 것이지만 어코드는 동급 모델과 비교해도 승차감이 참 좋다. 특히 경쟁 모델인 토요타 캠리가 과거와 비교해서 승차감이 점점 딱딱해지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올해 초 시승한 구형 어코드보다 승차감이 미세하게 단단한 느낌이지만 과속방지턱 등을 지날 때 쇽업쇼바 그리고 두꺼운 시트쿠션 덕택에 승차감 하나는 동급 경쟁모델과 비교해서 우위에 있다고 생각된다.

V6 3.5L 엔진 최고출력 최대토크 스펙은 구형과 동일하기 때문에 주행감각이나 가속력 등은 종전 구형 모델과 비슷하다. 하지만 정속 주행할 때 3개의 실린더만 사용하는 VCM 덕택에 급 가속을 사용하지 않으면 연비는 리터당 20km/l가까이 올라간다. 참고로 구형 어코드는 VCM 활성화 상태에서는 약간의 진동이 동반하는데 반해 이번에 시승한 신형 어코드는 진동조차 없었다. 아마 엔진 마운트 위치를 변경하거나 재질이 변경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조금 더 단단해진 서스펜션 그리고 공기 흐름 개선 등으로 고속 주행안전성은 조금 더 향상되었다. 시속 210km/h에서 속도제한에 걸리는데 속도제한 없었다면 250km/h 이상 자력으로 낼 수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어코드는 엄연한 뒷좌석을 배려한 패밀리 세단이지 고속주행용 모델은 아니다.

신형 어코드는 구형 대비 섀시 및 편의사양이 보강되고 LED 헤드램프가 적용 되면서 조금 더 화려해졌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어느 상황에서도 편안함에 우선한 패밀리 세단이고 북미에서 내구성 1위를 차지한 모델인 만큼 내구성은 검증 받은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승차감은 구형 대비 단단하지만 그래도 동급 모델과 비교해서 우위에 있고 실내공간이 넓다는 점도 어코드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혼다 어코드 국내 판매가격은 2.4 모델이 3,490만원 3.5 모델이 4,190만원 이다.

김진우 기자 〈탑라이더 kimjw830@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