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시장의 판도가 바뀐다 와이파이 스피커 주목

디지털 파일로 음악을 듣게 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음악을 재생시키는 매체가 다양해졌다. 이에 따라 어느 곳에서나 음악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이 보편화되면서 무선 스피커가 각광 받고 있다. 4~5년 전 도킹 오디오와 도킹 스피커가 빠르게 오디오 시장을 잠식해버린 것처럼, 현재 오디오 시장은 빠른 속도록 무선 스피커가 도킹 라인업을 채워 나가는 중이다.
 
 
 

 


 
 
 
▲손쉽고 가볍게~! 블루투스 스피커
 
이미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무선 스피커의 한 종류인 ‘블루투스 스피커’는 유에스비 케이블, SD카드 등을 필요로 하지 않고 누구나 손쉽게 연결해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블루투스 스피커의 또 다른 장점은 작은 본체 크기이며 이는 최대 10m 거리의 근거리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 작은 본체 덕에 인테리어 소품으로써도 부담 없는 아이템.
 
 
 
하지만, 좁은 주파수 대역으로 발생하는 끊김 현상이 빈번한 블루투스 스피커는 음원을 압축하는 가공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원음보다 음질이 떨어지며 음악 재생 도중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사용할 때는 음악이 끊긴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뮤직 라이프, 와이파이 스피커
 
블루투스 스피커의 끊김 현상을 대신 할 수 있는 대안으로는 ‘와이파이(Wi-Fi) 스피커’를 들 수 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 음악을 연결하는 와이파이 스피커는 블루투스 스피커 대비 40배가 넘는 대역폭으로 연결 과정에서 음원을 재가공할 필요가 없어 먼 거리에서도 원음 그대로의 생생한 고음질 재생이 가능하다.

 
 
일명 하이레스(Hi Res)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의 고음질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와이파이 스피커는 FLAC, ALAC, WAV 등 다양한 고음질 음원을 지원한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맞게, 애플이 내놓은 고음질 미디어 스트리밍 프로토콜인 에어플레이(Airplay)는 B&O, B&W, BOSE 등 명품 와이파이 오디오들에 도입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는 포터플 에어플레이 오디오 링키지가 최초로 애플 MFi(Made For i) 공식 인증 무선 에어플레이를 도입하여 최근 화제가 된 바 있다.
 
 
 
또한 여러 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내 디바이스에 저장되지 않은 음악 감상을 원할 경우, 연결된 다른 사람의 디바이스에 접속해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와이파이 오디오를 집안에 여러 대 설치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와이파이를 이용해 음악 재생이 가능한 와이파이 스피커는 연결 과정에서 다소 높은 난이도를 요한다는 점과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유기 설정 환경에 따라 품질에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도 있다..
 
 

 
업계에서는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두 종류의 스피커가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오디오 시장이 나뉠 것으로 보인다”며 “머지 않아 미래에는 장∙단점이 보완된 오디오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내다봤다.

송수영 〈탑라이더 it@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