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명소... 나주휴게소 '한식뷔페', 안성휴게소 '한우국밥' 손꼽혀

집단지성 2만여명이 선정한 올 추석에 찾아가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한가위 핫플레이스'로 △나주휴게소 '한식뷔페' △서울 남부터미널 '요리하는 흑기사' △영주 '선비촌' △전남 여수 '돌산대교' 등 4개 테마 12개 명소가 선정됐다. 

소셜 핫플레이스 큐레이션 전문업체 '에어스케치(대표 김재형, plpick.com)'는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소셜 장소추천 랭킹서비스 '플픽' 회원 2만여명을 대상으로 <추석에 가면 좋은 곳 4選> 장소공모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영주 '선비촌'과 전남 여수 '돌산대교' 등 4개 테마의 전국 12개 명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추석 핫플레이스' 장소공모 이벤트는 △고속도로의 멘붕도 너와 함께라면! 여행필수 코스! 휴게소 강추 맛집 △전먹고 잡채먹고 느끼해진 입맛을 풀어줄 상큼 맛집 △명절증후군을 풀어줄 깜짝여행! 명절에 가족과 가기 좋은 여행지 △달구경은 여기서 해야 제맛! 보름달 보며 소원빌기 좋은 명당 등 4개 테마별 핫플레이스를 추천한 것으로, 2만여명의 회원이 참여해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보였다. 

추석 연휴기간 고향이나 여행지를 향해 장시간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몇 차례씩 휴게소에 들러 빈 속을 채우게 된다. <고속도로 강추 맛집> 으로는 제육부터 홍어까지 풍성한 메뉴를 6천원에 즐길 수 있는 나주휴게소의 '한식뷔페'가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이어 안성휴게소의 '한우국밥', 덕평휴게소 '쇠고기국밥'이 휴게소 최고의 맛집으로 각각 선정됐다. 

연일 기름기 넘치는 추석 명절음식을 먹다보면 나도 모르게 담백한 음식을 찾게 된다. <느끼한 입맛을 풀어줄 상큼 맛집>으로는 문어탕, 샤브샤브, 삼합이 일품인 서울 남부터미널 인근 '요리하는 흑기사'가 최고의 맛집으로 꼽혔고, 서울 마포 공덕역 근처 평양냉면 전문점 '을밀대', 경기도 군포의 '더식당'이 집단지성의 입맛을 사로잡은 상큼 맛집 명소로 이름을 올렸다. 

명절음식 준비와 손님맞이로 스트레스 받은 아내의 명절 증후군을 확 풀어줄 깜짝 여행선물도 네티즌의 관심이 높았다. <명절에 가족과 가기 좋은 여행지>로는 고즈녁한 풍광을 자랑하는 경북 영주의 '선비촌'과, 석양이 아름다운 전북 부안의 '변산반도', 기암절벽과 새하얀 등대로 유명한 부산 '태종대'가 최고의 핫플레이스로 손꼽혔다. 

이밖에 <보름달 보며 소원빌기 좋은 명당>으로는 최근 남도의 명물로 젊은 층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전남 여수의 '돌산대교'와 탁 트인 해안도로와 고급 카페촌이 어루러진 부산 해운대 '달맞이길', 서울타워와 케이블카 팔각정 등 볼거리도 많고 아늑한 산책로 둘레길이 일품인 서울의 '남산공원'이 최고의 명소로 선정됐다. 

이번 추석 핫플레이스 장소공모 이벤트는 2만여명의 플픽 회원이 직접 올리고 평가한 추석 명소 추천 데이터를, 에어스케치가 자체 개발한 집단지성 추천 알고리즘 '트러스트 빌더 시스템'(TBS, Trust Builder System)으로 분석한 것이다. TBS는 '좋아요', '댓글', '공유', '조회', '북마크' 등 사용자의 반응과 선호도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 반응을 객관적으로 엄밀하게 검증하기 때문에 낚시글이나 여론조작이 불가능해 신뢰도가 매우 높다. 

한편, 에어스케치는 플픽 월간 순사용자수 20만명 돌파를 기념해 다국어 플랫폼을 탑재한 '플픽 iOS' 앱을 런칭하면서, 좀 더 많은 회원들이 플픽을 즐길 수 있도록 회원가입만 하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선물쿠폰을 제공하는 '플픽 신규 회원가입 이벤트'를 오는 10월 11일까지 진행한다. '플픽 신규회원 가입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플픽 앱이나 플픽 웹(plpick.com)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지은 플레이스픽 총괄부사장은 "이번 장소공모 이벤트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들뜬 마음으로 고향을 찾거나 가족단위 여행을 즐기려는 네티즌들이 낚시글이나 부정클릭, 상업블로그 등 왜곡된 정보 때문에 낭패를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획된 행사"라며 "집단지성 2만여명이 추천하고 트러스트 빌더 시스템을 통해 검증한 전국 명소를 찾아 사랑하는 연인, 가족과 함께 맛집과 볼거리를 즐기며 행복한 추석 명절을 즐길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지은 부사장은 그루폰 콘텐츠마케팅총괄(C&C)과 다음게임 대표이사를 역임한 IT전략통으로, 플픽서비스 사업모델과 집단지성 추천 알고리즘 '트러스트빌더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는 등 '플픽'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플픽은 이번에 개발된 프러스트빌더시스템을 국내외에 특허 출원중이다. 

송수영 〈탑라이더 it@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