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automation)및 연결성(connectivity) 분야 매출 수십억 유로

보쉬그룹의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IAA)에서 보쉬그룹 폴크마 덴너(Dr. Volkmar Denner) 회장은 “보쉬는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보쉬는 자동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연결성(connectivity) 세 분야에서 이미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보쉬는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부문에서 2015년 약 10%의 매출 성장(환율 효과 조정 후 약 5%)을 기대하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미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보쉬의 성장 요인 중 하나는 효율적인 내연기관 기술이다. 올해 보쉬의 가솔린 직접 분사 시스템 판매는 15% 증가, 고압 디젤 분사 시스템 판매는 10%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쉬의 ESP 시스템 판매도 25%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덴너 회장은 “모든 모빌리티 성장 영역에서 보여진 보쉬의 혁신성은 신규 고객군을 유치하고 자동차 업계 외 다른 분야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모빌리티 솔루션(Mobility solutions): 신규 고객, 신규 서비스
개인 또는 상용 차량, 복합 운송 수단, 상용차 관리(fleet management) 또는 스마트 교통 수단 인프라 등 그 대상이 무엇이든 보쉬는 자동차 기술, 데이터 클라우드 및 서비스를 통합하여 완전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미래에는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테슬라, 구글, 이륜차 제조사 및 카 셰어링 사업자 등이 모빌리티 솔루션의 고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쉬는 이미 보험 회사, 리스 회사 및 상용차 운영 업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배터리 기술의 돌파구: 전기 자동차의 고체 상태 셀(solid-state cells)
올해 IAA에서 보쉬는 성장하고 있는 연결성(connectivity), 자동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분야에서 솔루션 및 혁신 제품들을 선보인다. 보쉬는 전기이동성(electromobility)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매년 약 4억 유로를 투자하고 있다. 덴너 회장은 이런 투자가 배터리 기술 혁신의 돌파구로 결실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보쉬는 미국의 신생 기업 Seeo(캘리포니아 헤이워드(Hayward) 소재)를 인수함으로 혁신적인 고체 상태의 배터리 셀 관련 핵심 노하우를 갖게 되었다. 이 기술은 보쉬가 그 동안 파트너사인 일본 GS Yuasa 및 Mitsubishi Corporation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한 분야를 보완한다. 지금까지 목표는 2020년 전까지 두 배의 에너지 밀도 및 절반의 비용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었다. 보쉬는 Seeo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셀의 에너지 용량을 더욱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보고 있다. 덴너 회장은 “보쉬는 전기이동성의 돌파구를 찾는 것을 돕기 위해 우리의 노하우와 막대한 금융 자원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 주행(Automated driving): 매출, 수십억 유로 기대
자율 주행으로 가는 트렌드는 이미 보쉬의 주요 매출원이다. 차선 유지 지원(lane-keeping support), 긴급 제동 지원(emergency brake assist) 등 조력 시스템(assistance systems)을 장착한 신차들이 늘어나고 있다. 레이더 및 비디오 센서의 매출은 작년에 이어 2015년에도 두 배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높은 수요를 바탕으로 보쉬 운전자 조력 시스템 매출은 빠르게는 2016년 10억 유로를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덴너 회장은 “자율 주행은 운전자 조력 시스템의 개발 및 개 과정에서 서서히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분야를 연구하는 보쉬의 엔지니어 수는 2,000여 명에 달한다. 이는 2년 전보다 700여 명 늘어난 숫자이다.
 
보쉬는 연결성(connectivity) 분야에서도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현재 보쉬의 기술은 자동차를 인터넷 세상의 활동적인 분야로 만들어 가고 있으며 이 기술은 미래에 자동차 영역을 넘어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보쉬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이미 자동차 및 자전거 셰어링 사업자, 기차 및 버스 운영자를 지원하고 있다. 보쉬의 다양한 기술은 특히 서비스(Services) 사업 분야에서 큰 경쟁력을 갖고 있다. 보쉬는 모빌리티(mobility)를 에너지, 빌딩 및 산업 기술과 연결하는데 있어 자동차 분야의 어떤 회사보다도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보쉬그룹은 기술 및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보쉬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36만 명의 직원(2015년 4월 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그룹은 2014년 49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보쉬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 솔루션(Mobility Solutions),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그리고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 총 4개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쉬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440여 개의 현지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는 15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이런 세계적인 개발, 생산 및 세일즈 네트워크는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이 되고 있다. 2014년 보쉬는 전 세계적으로 약 4,60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보쉬그룹의 전략적 목표는 연결된 세상(Connected Life)을 위한 솔루션을 선보이는 것이다. 보쉬는 혁신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을 선보이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bosch.com, www.bosch-press.com, http://twitter.com/BoschPress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태준 기자 〈탑라이더 alan@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