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서울 반얀트리 호텔에서 아우디코리아는 자사의 프리미엄 중형세단 A6, 쿠페 모델 A7 신차발표회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

엄밀히 말하면 이번에 발표한 아우디 A6, A7 모델은 완전한 신모델이 아닌 2011-2012년부터 출시한 기존 모델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하지만 단순히 디자인만 바뀐 것이 아니고 공차중량이 가벼워지고 파워트레인 성능이 상승하면서 신규 추가되어 고객의 선택폭이 크게 넓어졌다.

기존 모델보다 신규 출시하는 모델 상품성이 더 나쁜 경우가 없는데 신형 A6, A7 상품성이 더 좋아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아우디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고객의 선택폭을 크게 넓힌 것은 물론 모델 라인업에 관계 없이 고객의 디자인 취향에 맞춰 컴포트, 프리미엄, 스포트 등 3가지 트림을 선택하도록 배려했다.

아우디코리아는 한발 더 나아가 기본 모델부터 최상위 모델까지 LED 헤드램프 다이내믹 턴 시그널 테일램프, 듀얼 MMI 네비게이션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정숙성 향상을 위해 이중접합 차음유리도 기본 적용했다. 또한 특정 모델을 선택해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일명 옵션질을 일절 배제했다. 그 증거로 주행 상황에 따라 상, 하향등 조사 각도를 조절하는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를 모델 라인업에 관계 없이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신형 A7의 경우 전 모델 라인업에 HUD가 기본 적용된다.

그 결과 A6 기준으로 기존에는 7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신형 A6는 18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고객의 선택폭을 크게 넓혔고 A7 기준으로 기존에는 7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신형 A7에서는 12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모델부터 옵션을 선택할 수 있거나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적용된 것이 대단한 일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아직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경우 일명 옵션질 관행이 여전히 남아있으며 국내 완성차 업체가 생산 판매하는 신형 제네시스 등 일부 대형세단 모델의 경우 일정 하위 모델에서는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아닌 일반유리를 적용하는 등 모델 등급에 따라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부품 차별을 두기도 한다. 모델 라인업에 관계 없이 상향 평준화를 이룬 아우디 A6, A7의 성공을 기원하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자극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진우 기자 〈탑라이더 kimjw830@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