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절호의 기회

보쉬는 2015년 전 세계적으로 12,000여 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채용 계획은 기계 및 전기엔지니어와 IT 분야 졸업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쉬그룹 최고 경영 이사회 위원 및 보쉬그룹 인사, 법무 및 감사 부문 총괄 크리스토프 퀴벨(Christoph Kübel) 부회장은 “우리는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개발 분야의 채용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연결성(connectivity)이 모빌리티 솔루션(Mobility Solutions)부터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까지 모든 사업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개발에 필요한 인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인력에 대한 수요는 인도 3,200여 명, 중국 2,600여 명, 독일 1,200여 명이다. 신규 인력 4명 중 3명은 엔지니어링 분야로 배치될 예정이다. 이번 채용은 새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구직자들에게 좋은 기회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수요 증가

보쉬는 이미 도시들을 연결하고 자동차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난방 제어 시스템에 대한 엑세스를 제공하고공급자와 공급 체인을 자동적으로 통합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또한, 커넥티드 전기 스토브와 다른 가전 제품들을 인터넷에연결하고 있다. 그 결과, 제품 개발과 생산, 제품과 시스템 자체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비중과 복잡성이 커지고 있다. 한 예로 차량용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을 들 수 있다. 레이더 또는 비디오 센서를 이용, 비상 브레이크 기능은 전방 차선에 장애물이 있는지를감지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는 찰나의 순간에 정보를 분석해 필요 시 비상 브레이크를 전면 가동한다.

 

보쉬는 제품 개발 및 생산에 대한 이러한 요구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 미국 대학들과 협력을 통해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Palo Alto)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자동 주행 등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인디고 커넥트(Indego Connect) 로봇 잔디깎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또한 그 곳에서 개발되었다. 보쉬그룹 내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을 담당하는 보쉬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Bosch Software Innovations) 사업부는 사물 인터넷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솔루션을 디자인, 개발및 운영하고 있다. 인도에 위치하고 있는 로버트 보쉬 엔지니어링 및 비즈니스 솔루션(Robert Bosch Engineering and Business Solutions)은 많은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을 고용하고 있다. 이들은 품질 관리를 위해 사용되었던 비디오 카메라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망막 검사 카메라에 적용하였다. 이 솔루션을 통해 예전보다 더욱 빠르고 경제적으로 눈의 질환을 발견할 수 있다.

 

광범위한 커리어 기회 – 창의성 발휘

스타트-업의 팬인가 아니면 기업에 관심이 있는가? 보쉬는 두 가지 기회를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둘 사이에서 갈등할 필요가 없다.보쉬는 연구 결과를 신 사업 분야로 빠르게 전환하는 방법으로 등록 상표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보쉬는 작고 강력한단위의 신 사업 분야도 지원한다. 한 예로 보쉬 eBike 시스템 사업을 들 수 있는데 이 사업은 불과 5년 만에 스타트-업에서 글로벌사업으로 그리고 유럽 시장의 리더로 진화했다. 보쉬는 기업과 스타트-업 구조 사이의 전환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 프로젝트 또는 리더십 커리어 진로 또한 제공한다.

 

광범위한 커리어 기회와 근무 환경 외에도 보쉬는 창의성 발휘 기회 또한 중요하게 여긴다. 그 결과, 다수의 임직원들은 오픈 소스접근 방식의 일환으로 보쉬그룹 내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자신의 업무 시간 일부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갖고 있다. 직원들은 IoT(사물 기반 인터넷: Internet of Things)과 관련한 신제품 등에 대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쉬 사내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인보쉬 커넥트(Bosch Connect)에서 제안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프로젝트 중 하나는 대도시에서 주차장을 쉽게찾는 방법이다.

 

여성에게도 동등한 기회

보쉬는 2020년까지 전 세계 여성 임원 비중을 20%까지 높이고자 한다. 보쉬의 여성 임원 비중은 이미 세계적으로 12%를 넘었으며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목표치를 초과했다. 퀴벨(Kübel) 부회장은 “우리는 혼합(mixed) 리더십 팀이 더욱 성공적인 것을 알기 때문에 더 많은 여성 임원을 원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이유로 보쉬는 세계적으로 다양성 매니지먼트 정책을 추구하고 있으며이종성(heterogeneity) 및 비표준(non-standard) 커리어 진로에 대한 존중을 독려한다. 보쉬는 여성의 커리어 진로를 보조하고 지원하기 위해 특별한 멘토링 프로그램, 네트워크,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보쉬는 매년 약 1억 9천 유로를 직원 교육및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가족친화적인 회사

보쉬는 직원들의 직업 및 개인 삶의 조화를 위해 재택 근무, 파트 타임 고용, 업무 분담 등 100여 개의 근로 시간 모델을 제공한다.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보쉬는 이 것이 혁신적인 강점의 주요 요소라고 믿고 있으며 유연하고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은 전 세계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직원들의 만족, 생산성, 창의성에 기여하고 있다. 가족 및 자녀를 돌보는 선택 이외에도 가족과의 시간이 커리어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보쉬의 가족친화적인 근무 문화를 촉진하고 있다.

탑라이더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