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라이더는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내 모터스포츠현장에서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모터스포츠인 들을 재조명해보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순서로, 지난해 처음 슈퍼 6000클래스에 처음 진출한 이후 2년 만에 종합 우승을 달성한 아트라스BX 레이싱팀 조항우 감독겸 선수를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탑라이더> 2011년 첫 경기 이후 슈퍼레이스에서 빠지고 KSF에 참여하셨다가 2013년 하반기부터 다시 슈퍼레이스 슈퍼 6000클래스로 복귀하셨는데 이유가 왜 일까요?

최고의 팀과 드라이버가 참여하는 경기는 치열하지만 그만큼 퀄리티가 높습니다. 이것이 슈퍼레이스 슈퍼 6000클래스로 복귀한 이유입니다.

탑라이더> 슈퍼 6000클래스 스톡카에 출전하고 계신데요.  그 이전에 타셨던 제네시스 쿠페 등의 레이스카와 비교하면 어떤 매력이 있고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제네시스 쿠페는 대한민국 최초로 후륜구동 방식으로 제작됐고 매우 흥미로운 차량입니다. 하지만 스톡카는 양산차 베이스가 아닌 레이스만을 목적으로 설계된 차량이기 때문에, 차량의 전반적인 성능과 관련하여 세팅 할 수 있는 부분이 다양합니다.

탑라이더> 단순한 선수가 아닌 아트라스BX 레이싱팀을 운영하시는 감독이신데, 외국어 교육관련 사업도 운영하는 걸로 알고 있다. 레이스 시즌에는 아무래도 레이스에도 신경 써야 하고 맡고 있는 사업에도 신경 써야 할 텐데 스케줄관리를 위해 따로 하는 게 있으신지요?

두 가지 일을 병행하는 것은 물론 바쁘고 쉽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효과적인 시간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시간에 가치 없는 일을 하는 것을 지양하고 중요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 저의 효과적인 시간관리 방법입니다.

탑라이더> 가장 강력한 경쟁 팀인 CJ 레이싱팀을 포함해서 우승 후보들이 대거 한국타이어의 경쟁사 금호타이어를 장착해서 출전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부담이 많이 되었을 텐데 시즌 중 스트레스는 많이 받으셨는지요?

특별히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습니다. 누구와 경쟁 하든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정해져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노력하면 노력하는 만큼 결과는 따라옵니다.

탑라이더> 이번 시즌 종합 우승을 달성했는데 기분은 어떤지 그리고 내년 시즌도 총 8경기가 진행되는데 내년 시즌 계획은 지금 세우신 것이 있나요?

오랜만에 시즌 챔피언을 하게 됐고 아트라스BX 팀의 첫 승리이기 때문에 무척 기분 좋습니다. 내년 시즌 경기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대회 주체 측의 규정이 발표되는 대로 준비해서 올해보다 더 강한 모습으로 출전할 것입니다.

탑라이더>지금 김중군 선수와 원투체제를 이루고 있는데 향후 스톡카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출전하거나 새로운 선수를 뽑을 의향은 없는지요?
2015년 선수 라인업이나 출전 차량 수 등 아직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탑라이더>스톡카 원년 챔프이였는데...... 당시 스톡카랑 지금에 스톡카경주 차는 어떤 변화가 있나요?

큰 변화는 없지만 같은 차로 랩 타임을 본다면 속도가 향상됐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레이싱 팀의 관리 기술력과 드라이빙 스킬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탑라이더> 예전엔 용인 서킷 한군데에서만 경기를 했는데 지금은 영암, 인제 서킷과 일본, 중국 등 해외 경기를 하면서 많이 서킷에서 경기를 하는데 개인적으로 어떤가요? 그리고 팀을 운영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예전에는 모든 경기가 용인에서 치러졌고 경기장이 가까워 연습량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여러 곳에서 경기를 하다 보니 레이스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이동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연습량이 적어져 팀 운영예산이 예전보다 적어졌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경기를 하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점차 선진 레이스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같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독자질문(신동섭)> 올해 한, 중 모터페스티벌이 열렸는데 이런 모터스포츠 교류전에 대한 감독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중국이라는 큰 시장과 협력하고 있기 때문에 행사 규모도 더욱 커지고, 미디어 노출 측면에서나 더 많은 관중의 현장 반응을 직접 볼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애독자질문(신동섭)> 올 시즌 일본과 중국에서 열렸던 슈퍼레이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 혹은 순간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일본 오토폴리스 경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2010년도에 아트라스BX 팀 창단 후 첫 경기가 오토폴리스에서 있었고, 날씨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만족스러운 성적을 낼 수 있었습니다. 올 시즌도 2010년과 같은 상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가장 기억에 남고 기쁜 순간이었습니다.

* 인터뷰에 참여한 애독자(신동섭)님께는 아트라스BX 레이싱팀의 기념품(모자)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윤소영 MC 〈탑라이더 dearluciaa@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