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오가 출시된 지 3년이 지난 2014년 11월에 1.4L 가솔린 터보 수동이 국내 출시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몇 달 일찍 더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자동차 구매할 때 1순위가 수동변속기였던 기자는 이미 다른 자동차를 구매했다.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이 몇 달만 더 빨리 출시되었으면 기자는 주저 없이 쉐보레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을 구매했을 것이다.

정말 구매하고 싶었던 쉐보레 아베오가 2015년형 모델을 출시하면서 종전 주력 엔진이었던 1.6L 가솔린 엔진이 없어지고 대신 배기량을 낮추고 터보차저를 탑재한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엔진 전모델 라인업에 탑재되었다. 1.6L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쉐보레 아베오가 최고출력 115마력 최대토크 15.5kg.m였지만 1.4L 가솔린 엔진 터보를 탑재한 쉐보레 아베오는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20.4kg.m로 출력과 토크가 크게 상승했다.

배기량이 1.4L에 불과하지만 자연흡기 1.8L - 2.0L 가솔린 엔진과 비슷한 파워를 내면서도 차체가 작고 공차중량이 1200kg에 불과하기 때문에 쉐보레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성능에 대한 기대를 했다. 그리고 11월 7일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시승 행사에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위 영상은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의 상품성 설명 그리고 용인 스피드웨이 가속 장면이 포함된 영상이다. 한국지엠은 아베오가 동급 경쟁모델과 비교 시 모든 면에서 독보적인 제품이며 운전 재미 뿐만 아니라 안전, 디자인, 주행성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용인 스피드웨이 직선 코스에서 아베오 가솔린 터보는 약 18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었다.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과 오토의 차이점은?

보통 미디어 시승 행사에 동원되는 시승차의 변속기는 거의 100%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으며 쉐보레 미디어 트랙데이 행사에 동원된 아베오 시승차 또한 대부분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다. 하지만 시승차 중에서 단 한대의 수동변속기 시승차가 있었는데 경쟁률이 워낙 높아서 상당히 오랜 기간 기다린 끝에 수동변속기가 탑재된 아베오를 시승해 볼 수 있었다.

1.6L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아베오는 5단 수동변속기가 탑재되었는데 부족한 출력과 토크를 만회하기 위해 기어비 간격이 촘촘하고 기어비가 크게 설정되어 있으며 시속 100km/h 5단 주행할 때 엔진회전수는 3000rpm이 약간 넘는데 고속 주행할 때 엔진회전수가 높기 때문에 정숙성이 떨어지고 연비도 좋지 않은 단점이 있으며 6단 자동변속기의 경우 시속 100km/h에서 2200rpm을 유지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실제로 아베오 1.6L 수동 공인연비를 보면 고속도로 기준으로 수동은 16.1km/l에 불과하지만 오토의 공인연비는 고속도로 기준으로 17.2km/l로 표기되어 있다.

하지만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은 이러한 단점을 말끔히 해결했다. 기어 단수가 더 추가된 것과 동시에 기어비 간격을 크게 넓히면서 시속 100km/h 주행 시 2000rpm 미만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위 사진을 보면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시속 110km/h로 주행할 때 찍은 사진이며 사진 위쪽이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 사진 아래쪽이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오토 계기판 사진이다.

보통 수동변속기의 경우 기어비가 자동변속기보다 촘촘하게 설정되기 때문에 항속 주행 엔진회전수가 높다. 따라서 고속도로 주행에서 수동과 오토의 연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수동의 연비가 오토보다 낮아지기도 하는데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모델은 반대로 미세하게 수동이 오토보다 엔진회전수가 더 낮기 때문에 고속도로 연비는 수동이 오토보다 훨씬 더 잘나올 것이다.

실제로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공인연비를 보면 고속도로 기준으로 수동 4도어 세단 17.4km/l, 수동 5도어 해치백 16.2km/l나 되며 자동은 4도어 세단 15.5km/l, 자동 5도어 해치백 14.8km/l라고 표기되어 있다.

수동변속기 변속 감의 경우 이전에 쉐보레 스파크 수동을 소유한 적이 있었는데 기어봉이 길어 변속할 때 움직임이 많았었는데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은 기어봉이 길어 보이지만 변속할 때 기어봉 움직임은 짧고 절도 있다. 대신 변속할 때 부드럽게 쏙 들어가기 보다는 조금 뻑뻑하게 느껴진다.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페달 위치인데 브레이크, 엑셀레이터 페달 간격이 좁아서 브레이크와 엑셀레이터 페달을 동시에 밟아 다운쉬프트하는 힐앤토를 치는 것이  편리하다. 그리고 수동 1단 상태에서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았다 떼어도 차체가 꿀렁거리지 않는 장점이 있는데 아마 듀얼 메쉬 플라이휠이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아베오 RS, 아베오 노멀 모델의 차이점은?

아베오 1.4L 가솔린 터보 수동과 오토의 차이와 함께 아베오 노멀 모델과 스포츠주행에 특화된 아베오 RS를 비교해 보면 스티어링휠과 운전석, 조수석 시트가 다르다. 아베오 RS는 빨간 RS 앰블럼이 새겨진 D컷 스티어링휠이 적용되어 있으며 시트 쿠션이 조금 더 두껍고 좌우 버킷이 더 튀어나와 용인 스피드웨이 코너를 돌 때 몸을 더 잘 잡아준다.

익스테리어의 경우 아베오 RS는 RS전용 범퍼,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등의 RS 전용 에어로파츠가 적용되었고 RS전용 17인치 휠이 탑재되었으며 후륜 브레이크가 드럼이 아닌 디스크 타입이다. 기본적인 제동성능은 드럼이라고 해서 디스크 대비 떨어지진 않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제동하는 서킷에서 드럼은 열이 제대로 방출되지 않아 제동성능이 떨어지는데 반해 디스크는 드럼보다 열을 더 빨리 방출하기 때문에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가 스포츠주행에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경쟁 모델인 엑센트, 프라이드는 리어 브레이크가 모두 디스크 타입이다. 일반적인 제동 성능이 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경쟁 모델들이 리어 브레이크가 디스크 타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베오 하위 트림부터 기본적으로 디스크 타입으로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승차감, 스포츠주행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아베오 서스펜션

커다란 4등식 헤드램프가 적용되고 헤드램프 커버가 없는 쉐보레 아베오는 강인해 보이는 외모와 달리 기대 이상으로 서스펜션이 부드럽고 승차감이 좋다. 2011년 초창기 아베오와 비교해도 서스펜션이 더욱 부드러워졌다.

승차감이 살짝 튄다는 느낌이 있지만 그렇다고 단단한 서스펜션이라고 단정짓기 애매하다. 확실한 것은 경쟁모델 현대 엑센트, 기아 프라이드보다 서스펜션 스트로크가 길고 그만큼 승차감은 경쟁 모델보다 좋다.

아베오 RS 전용 서스펜션이 탑재된 아베오 RS는 예상과 달리 승차감이 좋은 편이다. 오히려 승차감은 경쟁 모델인 엑센트, 프라이드보다 더 좋다고 느껴질 정도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인 스피드웨이 코너에서 잡아 돌려도 좌우 롤링을 크게 억제했다.

흔히 부드러운 서스펜션이 좌우 롤링이 심해 스포츠주행에 적합하지 않다는 편견을 깬 셈이다. 아베오 RS가 아베오 노멀 모델과 비교 시 최저지상고를 1cm 낮아져서일까? 2.0L 이하 국산 소형차 준중형차 모델 중에서 승차감과 스포츠주행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던 모델은 사실상 아베오 RS가 유일하다고 본다.

브레이크 성능도 의외로 좋다. 주행 후 피트인할 때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에서 연기와 냄새가 나면서 브레이크 성능에 대한 걱정도 했지만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반복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아도 브레이크가 전혀 밀리지 않았고 프로 카레이서로 활동중인 인스트럭터들도 아베오 RS의 경우 서킷 주행을 반복해도 브레이크 성능에 문제 없다고 언급했다.

수동변속기, 스포츠주행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2015년형 아베오

우리는 흔히 그래도 소형차에는 수동변속기가 기본이라고 생각할 것이지만 소형차 조차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는 트림은 저가형 기본 트림 뿐이다. 경쟁 모델인 엑센트 프라이드의 경우 1.4L 엔진을 선택하면 수동변속기가 기본이지만 1.6L GDI 엔진에는 자동변속기가 기본이어서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다. 대신 1.6L 디젤 엔진은 수동변속기 선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기본적으로 엔진이 무겁기 때문에 스포츠주행에는 적합하지 않다. 물론 서스펜션 교체하고 브레이크를 보강하면 되지만 비용을 크게 투자해야 한다. 반면 아베오 RS는 순정 상태에서도 서킷과 와인딩 로드에서 접지력이 뛰어난 UHP타이어로 교체 한다면 별도의 튜닝할 필요 없이 언제든지 스포츠주행을 즐길 수 있다.

아베오 RS는 다 좋은데 최상위 트림이라서 그런지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수동변속기 선호하는 기자 입장에서 아베오 RS에도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국지엠이 배려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김진우 기자 〈탑라이더 kimjw830@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