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브랜드는 제3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의 개최를 알리고 본격적인 글로벌 작품 모집을 한다고 밝혔다.

전세계 청년 디자이너들의 등용문이 되고있는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는 렉서스가 개인, 그룹, 국적을 불문한 전세계 청년 크리에이터(creator) 대상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2012년 10월 창설되었다.

청년 디자이너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세계 최고 디자이너들의 멘토링과 그들과의 협업을 통해 실제 작품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젊은 크리에이터의 육성을 도모하고, 풍요로운 미래에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1회 대회는 수상작 12점 가운데 한국인 디자이너 김문철씨의 작품 “Natural motion for natural music”이 포함되어 화제가 되었고, 2회 대회 역시 72개국으로로부터 1,157점의 작품이 응모되는 등 높은 호응을 보여주었다.

제3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의 테마는 ‘감각(Senses)’이다. 감각은 생명의 본질로, 보고, 듣고, 느끼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는 무한한 가능성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 안에 있다.

이번 주제는 특별히 렉서스 브랜드와도 깊게 이어져있다. 드라이빙의 체험이야말로 오감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차의 스타일을 보는 것부터 잘 튜닝된 엔진의 소리를 듣고, 고급스러운 가죽 시트를 느끼고, 소위 말하는 ‘새 차 냄새’를 맡는 것까지 모든 것이 감각에 포함된다. 

이번에도 디자인 컨셉트의 독창성과 관점의 특이성, 주제에 대한 독특한 해석과 이해의 깊이가 심사기준에 포함될 것이다.

이번 제3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의 12명의 수상자는 2015년 초에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작들은 디자인 분야 최고 권위의 심사위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동시에 여러 디자인 커뮤니티와 렉서스 ‘비욘드’ 매거진에 공개된다.

최종 선정된 네 명의 디자이너들은 유명 디자이너의 멘토링을 통해 그들의 디자인을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게 되며 작품당 최대 2백5십만엔(한화 약 2천5백만원)의 제작비를 지원받게 되며, 2015년 밀란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수상작들의 전시와 함께 한 명의 그랑프리를 발표하며 3회 시상의 막을 내린다.

이번 제3회 렉서스 디자인 어워드의 신청기간은 2014년 8월11일부터 11월3일까지로, 세계적
 디자인 전문 사이트인 디자인붐(Designboom)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http://www.designboom.com/competition/Lexus-design-award-2015) 상세한 내용은 렉서스 인터내셔널 글로벌 홈페이지(LexusDesignAward.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진아 기자 〈탑라이더 jina_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