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5 시행에 대응해 후처리장치 변경 및 개선으로 친환경 트럭으로 재탄생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11일(월) 서울 한강시민공원 잠원지구에 위치한 선상 연회장 ‘프라디아’에서 대형트럭 업체 사장단 및 주요 고객을 초청한 가운데 ‘2011년형 뉴 트라고’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뉴 트라고’는 2010년 10월부터 경유차에 적용되는 배기규제인 유로5에 대응키 위해 후처리장치를 향상 및 변경함과 동시에 동력성능과 연비, 내구성 향상으로 제품력이 한층 강화된 친환경 대형트럭으로 거듭났다.

‘뉴 트라고’는 국내 배기규제 강화 대응을 위해 저마력 엔진 차종에 배기가스 일부를 냉각시켜 흡기로 공급, 폭발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EGR시스템(Exhaust Gas Recirculation, 배출가스 환원장치)을 더욱 강화했다.

460마력급 이상의 고마력 엔진에는 EGR시스템 대신 우레아 용액을 이용해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산소로 환원하는 장치인 SCR시스템(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촉매)을 적용해, 엔진출력에 따라 최적화된 후처리장치 시스템을 적용했다.

엔진 또한, 10ℓ급 H엔진은 성능 개선 작업을 통해 기존 최고출력 380ps, 최대토크 173kg.m에서, 420ps, 200kg.m까지 향상시켰으며, 파워텍엔진은 기존 12.3ℓ에서 12.7ℓ로 엔진 배기량 증대와 더불어 기존 최고출력 460ps, 최대토크 225kg.m에서, 520ps, 255kg.m까지 대폭 향상시켰다.

특히, 대형트럭고객의 주요 구매 요인인 연비를 기존 트럭대비 차종별로 2~5% 향상시켜 운행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했고, 엔진부품의 고강도 재질 적용 및 필터 교환주기 연장 등 내구성이 대폭 향상되어 유지비용을 절감시켰다.

이와 함께, 뉴 트라고는 신규 칼라를 적용하고, 와이드범퍼를 확대 적용하는 한편, 신형 루프에어혼 적용으로 세련되고 강인한 트라고 만의 고품격 스타일을 갖추었다.

운전편의성 향상을 위해 대형트럭에 국내 최초로 항균기능의 통풍시트를 적용해 실내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운행기록장치인 타코그래프에 GPS 및 가속센서를 장착, 차량운행정보를 더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 표준형 디지털 타코그래프를 새롭게 적용했다.

이 밖에도, 에코드라이브 시스템, 스프링타입 슬리핑베드, 무시동히터(6X2트랙터), 12V 컨버터 등을 기본 및 확대 적용해 운전자를 위한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뉴 트라고’는 동력성능과 연비, 내구성 및 편의성 향상 등 제품 경쟁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서비스 혜택을 확대했다.

트랙터와 25.5톤 덤프트럭에 적용하던 2년 200,000km의 엔진 무상보증기간을 25톤 카고에 확대 적용함과 동시에, 국내 대형트럭 최초로 출고 후 신차점검은 물론 엔진오일 및 필터교환, 에어클리너 교환 등을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래티넘 서비스를 트라고 전 차종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고객의 수익성 향상에 더욱 주력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대형트럭시장은 현대차와 타타대우, 해외메이커 5개사가 경쟁하고 있는 매우 치열한 시장”이라며 “뉴트라고 출시를 계기로 수입차와의 경쟁구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한편, 세계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총력을 기울여 상용차부문에서도 글로벌 메이커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13일(수)에는 부산 해운대 그린나래 호텔, 14일(목)에는 전주 아름다운 컨벤션홀 등 지역별 신차 발표회를 갖는 한편, ‘뉴 트라고’의 초기 판매 붐 조성을 위해 전국 21개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고객이 직접 성능과 상품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주요 현장, 업체 및 고객방문 등 전국 순회전시 및 시승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뉴 트라고의 가격은 ▲25톤 카고 GOLD형 520마력 1억 4,145만원 ▲6 x 2 트랙터 GOLD형 520마력 1억 2,345만원 ▲25.5톤 덤프트럭 GOLD형 520마력 1억 6,995만원이다(자동변속기 기준).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탑라이더 〈탑라이더 press@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