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시장엔 아직도 허위 매물이 너무 많습니다. 고객들이 그런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해 실매물을 보여드리고 진심으로 대할 때 고객분들이 알아주시는 것이 너무 기쁘고 보람됩니다.” 
 

▲ 보기도 편하고 깔끔하게 관리되고 있는 엠파크 단지 내 전시 차량들

중고차 시장에는 아직도 허위 매물을 올려 고객을 호객하고, 사고차량을 속여 파는 사례가 넘쳐나고 있다. 필자도 과거에 중고차 허위매물에 낚여 구매하러 갔다가 사고차량을 비싼 값에 속아서 산 경험이 있다. 미션도 교체해야 했고, 트렁크 쪽에 빗물이 새 들어 오는 등 3년 동안 수리비와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는 바람에 중고차는 사지 말아야겠다는 비싼 경험을 하게 되었다.

허위매물을 올려 파는 중고차 딜러들에겐 여성고객은 더욱 좋은 타겟이 될 수 밖에 없다. 여성 고객들도 안심하고 중고차를 믿고 살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이번에 찾아간 곳은 인천 가좌동에 위치한 엠파크(M Park)다. 엠파크는 대단지 중고차 단지로 입점해 있는 중고차 상사는 100여 업체, 1천 여 명의 딜러가 일하는 대형 중고차 단지이다. 엠파크 내의 다경모터스 김도현 팀장을 만났다. 

Q. 말쑥한 차림에 무척 동안이라 김도현 팀장님은 중고차 딜러라는 인상을 느낄 수 없네요.

A. 처음 일을 배울때부터 편한 복장이 아닌 양복차림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게 고객을 만나는 가장 올바른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중고차 딜러를 한 지는 3년이 넘었는데, 대학 졸업하기 전부터 시작해서 일찍 딜러가 되었죠.

Q. 중고차 딜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중학교때부터 유도 선수로 활동했는데, 군대 전역 후 대학 유도부 선배의 권유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아르바이트 정도로 시작했는데, 하다보니 적성에도 잘 맞아 직업으로 하게 되었지요.

Q. 운동선수로 중고차 딜러가 되긴 쉽지 않았을텐데요?

A. 직업으로 정하자 부모님 반대가 심했습니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 마저도 중고차 딜러는 사기꾼 이라는 선입견이 있으셨던 모양입니다. 더군다나 운동을 접어야 하는걸 부모님이 무척 안타까워 하셨어요.

Q. 지금도 부모님이 반대 하시나요?

A. 딜러로 일한지 1년 정도 되었을 즈음 친척분이 중고차를 구매하신다기에 알아봐 드리고 구매로 연결해 드렸더니 만족해 하시면서 부모님께 제 칭찬을 많이 해 주셨다고 합니다. 그 뒤로 부모님도 믿고 열심히 하라고 응원해 주셨답니다. 

Q. 처음 새로운 일을 하느라 힘들진 않았나요?

A. 처음 일을 시작할 때는 대학 선배 밑에서 알바처럼 잡일부터 시작했었어요. 선배가 일하는 모습을 보며 일을 배워가고 있었는데, 어느 날 아버지뻘 되시는 남자분께서 중고차를 보러 오셨어요. 그 분을 제가 맡게 되었는데요. 아들이 첫 직장에 입사를 하게되어 축하 선물로 차를 사주고 싶다고 하셨어요. 상담 하면서 적정한 차를 몇 대 추천해 드린 후, 차를 둘러 보시더니 친절하기도 하고 차 상태도 깨끗하니 믿을만 하시다면서 맘에 든다면서 차를 바로 계약해서 가지고 가셨죠. 첫 거래라 긴장을 많이 했었는데 거래가 성사되자 너무 기쁘더라구요. 그 떨림과 설렘을 잊을 수가 없어요. 

Q.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요?

A. 3년 정도 일을 하니 단골 고객님이 생겼습니다. 그 분을 처음 만난 건 작년이었는데, 복도에서 허탈해 하며 한숨을 깊게 쉬시는 모습을 보고 제가 먼저 말을 걸었죠. 화물운송업을 하시는 분인데, 여수에서 차를 보러 아침 일찍 힘들게 올라왔는데 허위매물에 속아 다시 여수로 내려가려니 어이가 없다고 하시면서요. 제가 사무실로 모시고 와 커피 한잔 드리며 위로를 해 드리고 상담을 해 드렸습니다. 소개한 차를 직접 살펴 보신 후 마음에 들어 하시면서 구매를 하셨어요. 그 분이 한 달 뒤, 아내분의 차를 구매하러 다시 오시고, 또 한 달 뒤 친구분을 소개해 주셔서 거래가 성사되었죠. 그래서 단골 고객이 되셨어요. 굉장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Q. 상담 고객이 바로 구매하시는거 같은데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A. 우선, 허위매물이 아닌 실 매물로 정성을 다 해 상담을 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보유한 차량들은 점검을 꼼꼼히 하고 차량검사표를 구비합니다. 특히, 저희 차량을 구매하시는 고객님들이 중고차가 아닌 새차를 구매하신것과 같은 느낌으로 타시라고 엔진룸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엔진오일과 에어필터 등을 새로 교체해 놓습니다. 그런 부분이 고객님들의 마음을 얻는데 일조를 하는것 같아요. 

Q. 그럼, 중고차 잘 사는 법을 알려주시겠어요?

A. 차량검사표를 확인해서 사고 여부를 보시구요. 보닛을 열어 볼트나 나사를 확인해서 페인트가 벗겨진 자국이 있으면 수리를 한 흔적입니다. 그리고 하부를 꼭 확인하세요. 부식이나 누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시승은 반드시 해보셔야 합니다. 인터넷에는 아직까지 허위매물이 많이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참고로 저희는 100% 실 매물로 거래를 합니다. 하하. 

▲ 사고 수리 차량을 식별하는 방법은 페인트가 벗겨진 볼트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

Q. 허위매물을 피하는 방법이 있나요?

A. 인터넷에는 아직도 허위매물이 많이 존재합니다. 차를 보러 가시기 전에 몇가지를 먼저 확인하세요. 중고차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얼마 되지 않은 딜러 ID라면 의심을 먼저 해 보는게 좋아요. 허위매물 신고 3회 이상이 되면 ID가 삭제되거든요. 그리고, 계절에 안 맞는 배경 사진이나 번호판이 가려져 있는 사진, 그리고 가격이 시세보다 터무니없이 싸다면 허위매물 입니다. 차를 보러 가셨을 경우, 이런 저런 이유로 그 차가 없다고 변명을 하며 다른 차를 보여준다면 허위매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빠져 나오는게 좋습니다. 

▲ 엠파크 1층 로비에는 찾고자 하는 중고차의 모델과 연식, 옵션 등을 검색하면 실 매물의 위치와 매매상사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다.

Q. 그럼, 올 해 계획과 앞으로의 포부는?

A. 매년 꾸준히 판매량을 올려가고 있는데요. 올 해는 50% 이상의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블로거가 되려고 열심히 블로그에 차량 관리 및 신 매물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10년 후엔 '중고차 국가대표'가 되는 게 꿈입니다. 유도로는 국가대표가 되지 못했지만 중고차로는 국가대표가 될 자신이 있거든요. 

몇 년 전 김도현 팀장과 같은 중고차 딜러를 만났더라면 허위매물에 속아 사고차를 사서 고생하지는 않았을텐데 말이다. 인터뷰를 마치고 나올 때 즈음, 중고차 딜러에 대한 나쁜 인식이 바뀌어졌다. 이런 분을 만난다면 다음 차를 중고차로 사도 믿고 살 수 있을 것 같다. 

김진아 기자 〈탑라이더 jina_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