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가 4일 오전 10시(현지 시간 기준)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캘리포니아 T'를 최초 공개했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캘리포니아 T'는 성공적인 '2+' 컨셉을 바탕으로 한 정교하면서도 세련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접이식 하드톱(RHT)을 장착해 단 14초 만에 쿠페에서 스파이더로 변형된다.
 
◆ 엔진 및 성능 
'캘리포니아 T'는 최대 560마력의 3.8ℓ 트윈 터보 8기통의 완전히 새로운 파워 엔진을 장착했다. 이를 통해 마라넬로의 엔지니어들은 최고 수준의 성능과 뛰어난 반응성, 그리고 지금껏 그 어떤 터보 엔진에서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최상의 사운드 트랙을 동시에 구현해 냈다.
 
뿐만 아니라 가변 부스트 매니지먼트(Variable Boost Management) 시스템 채택을 통해 터보 타입의 엔진에서는 최초로, 마치 자연흡기 엔진과 같이 제로에 가까운 터보렉으로 즉각적 응답성과 함께 회전수에 관계 없이 엄청난 토크를 토해내며 안정된 토크 곡선을 보장한다.
 
캘리포니아 T 미드-프런트 부분의 매우 낮은 위치에 자리한 새로운 3,855cc의 직분사 터보 8기통 엔진은 7,500 rpm에서 560마력, 동급 최대 수준인 리터당 145마력을 뿜어낸다. 49% 향상된 76.8kg.m의 토크와 0-100km/h의 가속력은 3.6초, 최고 속력은 약 316km/h로 이전 모델에 비해 성능이 월등히 강력해졌다.
 
이전 모델인 '캘리포니아 30'의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 70마력의 출력 상승과 49%에 이르는 토크 증대에도 불구하고 연비 15% 절감, 이산화탄소 배출량 20% 절감이 가능했던 것은 올 시즌 페라리의 새로운 F1 머신에 적용된 터보 엔진 기술이 '캘리포니아 T'에 적용됐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페라리 캘리포니아 T의 엔진은 날카로운 스로틀 응답성 확보를 위해 매우 낮은 관성의 트윈 스크롤 터빈을 사용하는 등 페라리의 F1 머신에 적용된 솔루션의 장점을 활용했다.
 
◆ 엔진 사운드와 승차감 
캘리포니아 T 설계에 관한 또 하나의 주요 과제는 강력하면서도 경쾌한 페라리의 엔진 사운드였다. 페라리는 플랫 프레인(flat-plane) 크랭크 샤프트와 쓰리 피스 캐스트 이그조스트 매니폴드(three-piece cast exhaust manifold), 터보 하우징과 같은 특별한 제조 기술을 통해 해결했다. 이를 통해 신형 엔진은 흡기 및 배기 단계에서 파워풀하고 매력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냈으며, 이는 엔진 스피드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강력해진다.
 
'캘리포니아 T'는 반응성이 개선된 새로운 스티어링 시스템 장착과 함께 새로운 스프링 및 반응이 50% 빨라진 최신 마그네라이드 댐퍼(magnaride damper)를 포함한 서스펜션 계통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도 진정한 스포츠카로써의 역동성을 갖추었다.
 
코너 탈출 시 풀 가속을 가능케 하는 가장 진화된 F1-Trac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량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더욱 극대화 하였다. 새로운 디스크 및 패드로 구성된 CCM 3 카본-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은 ESP 8.0 프리미엄 시스템과 함께 100km → 0 km/h 제동거리를 34m로 가능케 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캘리포니아 T의 측면은 전면의 윙라인이 컴팩트하면서도 힘찬 디자인의 차량 후면을 향해 뻗어나가고 있다. 공기 역학의 매끄러움과 움직임을 유도하는 250 테스타로사 (250 Testa Rossa)의 유명한 폰툰(pontoon) 펜더 스타일링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된 것이다. 차량 후면에는 새로운 트리플 펜스 디퓨저가 장착되었다.
 
◆ 인테리어 
인체공학적인 실내는 고급스러운 폴트로나 프라우의 세미-아닐라인 가죽을 사용하여 장인정신이 깃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으며, 폴딩 시트을 열면 탑을 연 상태에서도 충분한 공간의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등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새롭게 적용된 스티어링 휠 위의 컨트롤 버튼은 차량과 운전자의 일체감을 더해준다. Turbo Performance Engineer (TPE)를 위한 터치식 디스플레이어가 대시보드 가운데 두 개의 송풍구 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간단한 터치 조작을 통해 신형 터보 엔진의 작동상황을 실시간으로 표시해준다.
 
캘리포니아 T는 또한 조작이 매우 용이한 고해상도 6.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으며, 이는 터치스크린과 버튼을 통해 조작이 가능하다.

김진아 기자 〈탑라이더 jina_kim@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