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만해도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자동차는 이제 필수품이 되어버렸다.

대중교통에 비해 떨어지는 경제성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차라는 편의성과 활용도는 많은 이들에게 고가를 지불하게 한다. 그래서일까? 출시되는 신차마다 계속 높아지는 가격은 20-30대와 서민에게 적지 않는 부담일 수 밖에 없다.

그만큼 어려운 결정이기 때문에, 구입비용 못지 않게 중요한 유지비용까지 감안하여 자동차 구매를 계획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구입계획을 가지고 있고, 예산을 책정한다. 필요성과 현재 지출규모를 가지고 나름대로 깔끔하게 설정하지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헛점을 발견할 수 있다. 꼼꼼한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아래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다.

첫째,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용도를 파악해야 한다.

차종마다 특성이 다르듯 장단점과 세율도 다르다. 세어나가는 돈을 줄이기 위해서는 용도를 결정하고, 동급차량으로 발표 된 자료들을 토대로 비용을 셈해봐야 한다. 계산이라 하지 않는 것은 정확히 파악하는 것보다는 대략적인 규모와 지출비용의 가이드라인을 잡기 위해서다. 예산은 다소 여유롭게 산정한다. 왜냐하면 차량이 있을 경우 돌발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나의 수입과 지출현황을 파악해서 구입가능한 규모를 산정한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유지비용 때문이다. 생활비, 저축 등 평소에 크게 체감하지 못하던 고정비용이 차량 구입과 동시에 발생하는 주유비, 통행료, 주차비 등 유동비용이 나타나면서 생각했던 것보다 부담이 커진다. 여기에 소모품 교환비, 만약의 과태료나 사고에 따른 기타비용, 그리고 6개월마다 돌아오는 자동차세금, 해마다 돌아오는 보험료, 그밖에 차량 점검 비용 등 자동차에 들어가는 비용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여기에 차량을 할부로 구입을 했다면, 통장의 잔고를 마주했을 때 허무함은 더욱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중고차시장에 헐값에 되파는 경우도 있다. 헐값이라는 표현이 조금 과격할 수 있겠지만, 감가율과 마진을 고려한다면 판매자는 쓰린 마음이 들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2천만원을 주고 구입한 새 차를 1년 뒤 중고차시장에 판매할 경우, 이론상으로는 1500만원 전후를 받게 되는데 1년 사이에 500만원이 사라졌다는 건 월수령액을 감안하면 결코 적지 않는 금액이다.

약간 벗어난 얘기지만 이런 매물들은 중고차딜러가 가장 좋아하는 알짜매물인데, 이유는 최근연식이며 급매로 팔기 위해 차량 상태대비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마진폭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 얼마간 탈 것인지, 사용할 기간을 대략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폐차할 때까지 탈 생각이고, 자신이 차량관리에 자신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새 차가 좋다. 이 경우에는 약간 무리를 해서라도 자동차 할부까지 염두에두고 구입을 하는 것이 차량에 대한 애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2, 3년 정도를 바라보고 있다면 중고차 구입이 보다 경제적이다. 이는 자동차의 가치 하락시점 때문인데, 새 차 구입 직후에서 1년사이 자동차의 화폐 표시적 가치는 가장 많이 떨어진다. 하지만 이시기에 차량 상태가 가장 좋기 때문에 2, 3년만 탈 차라면 큰 비용부담 없이 탈 수 있다. 신차급중고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즈 리포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 밖에도 알아봐야 할 부분이 더 있다. 반드시 필요한 편의사양도 추려두는 것이 좋고, 자동차 보험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운전자, 나이, 경력, 사고유무에 따른 보험료산정이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자동차는 부동산에 이은 제2의 자산이자 또 비싼 소모품이기도 하다.

투자를 할 때 신중이 하듯, 구입 전에 위에 말한 내용들을 신중하게 잘 따져보면 비용 소모가 거의 없는 소모품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하자.

카즈 박성진 팀장 psj2sy@carz.co.kr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박성진 〈탑라이더 psj2sy@carz.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