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경희대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개최

지난 9월8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에서는 기아자동차의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자동차 산업 강국답게 많은 공과 대학 학생들이 모여 자동차 업계 취업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약 1시간여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 많은 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며 진로에 대한 탐색의 시간이 이어졌다. 혼자 듣기 아까워 그들과 함께 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준비했다. 인력관리팀의 송준호님과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기아자동차와 채용에 관해 파헤쳐보자.

식스팩보다 더 중요한 당신의 스펙??

가장 핫이슈 한 부분이다. 일괄적으로 지원자들을 평가할 수 없기에 구체적인 어떤 기준을 제시할 순 없지만 이공계 학생의 경우 토익 700~800점과 3점대 중후반의 학점(4.5만점)을 요구한다. 본인이 대학생활을 하면서 한 대외활동을 적절히 녹여낸 자기소개서와 학점과 영어점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서류통과를 결정하게 된다. 각자가 한 대외활동이 전부 다르지만 자신의 지원 분야의 특성에 맞게끔 자기소개서 스타일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기소개서에는 회사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담고 기아자동차에 들어오기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한 활동(ex-펀키아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대외 활동) 등을 쓰면 좋고 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고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다.

면접은 어떻게 이뤄지나?

면접은 실무면접, 임원면접, 어학면접의 3개로 구성된다. 모든 면접이 하루에 이뤄지며 실무면접은 팀장급 3~5명이 들어오며, 임원면접은 이사급 3~5명이 들어온다. 마지막 어학면접은 네이티브 스피커가 직접 들어와 간단한 일상생활 정도의 대화로 영어면접이 이뤄진다.

기아자동차에서의 직무는?

기아자동차의 직무는 크게 일반사무/ 생산/연구개발의 3부분으로 나뉜다. 다시 일반사무는 경영기획, 경영지원, 재경, 국내영업마마케팅, 해외영업마케팅으로 나뉘고 생산부문은 생산, 품질, 생산기술, 구매로 나뉜다. 이 두 개 부문에서 대졸자들을 가장 많이 뽑으며 석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들은 연구개발 분야의 차량시험/평가 쪽에서 주로 뽑는다.

최고를 자랑하는 기아차의 사내 복지?

동종업계 최고의 복리후생제도를 가지고 있다. 본인 차량 구입 시 8%~30% 할인 해주며 학자금도 자녀 3명의 대학과정까지 지원한다. 3,000만원까지 병원비도 지급한다. 그 외에도 다양하고 폭넓은 혜택이 많며 특히 장기근속자에 대한 대우가 좋다.

신입 사원에게는 OOO가 필요하다?

요즘 신입사원들은 취업시장이 좁아 어렵게 들어온 만큼 안정적인 것을 원하게 되면서 포부와 목표가 하향평준화 된 것 같다. 현실에 치우치기보다 적극적 의지를 좀 더 가졌으면 한다. 또한 회사 생활을 함에 있어서 대화와 처신 그리고 보고를 강조하고 싶다. 특히 논 리 정연한 보고는 필수적이다.

간단하지만 이제 기아자동차에 대해서 좀 알겠는가? 오는 13일 11시부터 28일 15시까지 www.kia.co.kr 또는 recurit.kia.co.kr에서 온라인 지원가능하다. 꿈을 가진 당신, 미래를 디자인 할 당신, 지금 바로 기아자동차에 지원해보라!

이창환 객원기자 chaldemoong@daum.net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이창환 객원기자 〈탑라이더 chaldemoong@daum.net〉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