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안무와 멜로디, 개성 넘치는 무대의상으로 연일 화제를 낳고 있는 걸그룹 크레용팝. 크레용팝의 ‘직렬 5기통’ 댄스는 현란한 움직임과 독특한 이름 때문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

▲ 크레용팝과 직렬 5기통 엔진

다섯명의 소녀가 엇박자로 뛰어오르는 모습이 마치 엔진 실린더 속 피스톤의 상하운동처럼 보여 ‘직렬 5기통’ 댄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반인들에게 직렬 5기통이란 이름이 생소하겠지만(그래서 더 인기가 있는 것일 수도) 자동차마니아들에겐 꽤나 익숙하다.

일반적으로는 볼보 승용차에 직렬5기통 엔진이 사용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크레용팝 덕에 볼보가 때아닌 호재를 누리고 있다는 우스개가 나올 정도다. 하지만 볼보 뿐 아니라 폭스바겐, 아우디도 직렬 5기통 엔진을 갖추고 있다. 직렬5기통의 역사는 생각보다 길지만, 그 끝이 머지 않았다는 의견도 설득력이 있다.

◆ 직렬 5기통의 대중화를 이끈 아우디

포드의 창립자 헨리-포드가 1930년대 소형차에 장착하기 위해 최초의 직렬 5기통 엔진을 개발했다고 알려진다. 하지만 그 엔진은 양산차에 적용되진 못했다. 그래서 1974년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OM617’ 디젤 엔진을 최초의 양산형 직렬 5기통 엔진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 직렬 5기통 디젤 엔진이 장착된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일반적으로 5기통 엔진은 4기통 엔진보다 넉넉한 힘을 가졌다. 하지만 독특한 구조상 4기통 엔진에 비해 제작시간이 길고 비용도 많이 든다. 하지만 4기통 엔진에 비해 안정적으로 배기량을 높일 수 있고 부드러운 승차감도 기대할 수 있다. 또 6기통 엔진에 비해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효율성도 부각된다.

직렬 5기통 엔진을 한단계 발전시킨 브랜드는 아우디다. 아우디 A6의 모태가 되는 아우디 100에는 양산차 최초로 가솔린 직렬 5기통 엔진이 장착됐다. 이후 아우디는 다양한 모델에 직렬 5기통 엔진을 적용했다.

▲ 직렬 5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아우디 100

아우디는 직렬 5기통과 콰트로 시스템이 적용된 랠리카로 WRC(월드랠리챔피언십)에서 여러번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당시 아우디가 내놓은 아우디 콰트로 S1 E2는 599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해 지금까지도 가장 강력한 랠리카로 기록된다.

▲ 아우디 콰트로 S1 E2

아우디는 지금도 직렬 5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소형 쿠페 TT-RS에는 2.5리터 직렬 5기통 터보 엔진이 장착된다. TT-RS의 최고출력은 340마력, 최대토크는 45.9kg·m에 달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4.3초에 불과하다.

▲ 아우디 TT RS에 장착되는 2.5리터 직렬 5기통 터보 엔진

폭스바겐도 제타와 파사트 등에 직렬 5기통 엔진을 사용했고 포드 포커스 ST와 RS에도 장착됐다. 혼다, 피아트, GM 등도 직렬 5기통 엔진을 사용했다. 

◆ 볼보, 직렬 5기통의 대표주자

볼보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모든 차종에 직렬 5기통 엔진을 싣는 브랜드다. 또 볼보코리아는 국내 시장에 직렬 5기통 엔진이 장착된 모델만 내놓으며 그 독특함을 고수하고 있다.

▲ 스포츠 세단으로 높은 인기를 누렸던 볼보 850

볼보는 1990년대전까지 후륜구동 레이아웃을 사용했고 직렬 6기통 엔진을 차체 앞쪽에 가로로 싣기도 했다. 크기가 큰 6기통 엔진이 차체 앞쪽에 가로로 실리면 자연스럽게 앞바퀴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해 운동성능에서 큰 손해를 보게된다. 이에 볼보는 스포츠 성격이 부각된 850 모델을 출시하면서 직렬 5기통 엔진을 본격적으로 장착하게 된다. 터보차저가 장착된 볼보 850은 북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며 볼보의 프리미엄 브랜드 명성을 쌓게 했다.

▲ 볼보 2.4리터 직렬 5기통 디젤 엔진 구조도

볼보는 가솔린과 디젤 직렬 5기통을 내놓고 있으며 소형차에서부터 대형차, SUV까지 2.4리터 혹은 2.5리터의 배기량만으로 대응하고 있다.

◆ 엔진 다운사이징으로 점차 사라져 가는 5기통 엔진

직렬 5기통 엔진은 쌍용차와 아주 밀접하다. 쌍용차는 국내 브랜드 중에서 유일하게 직렬 5기통 엔진을 사용했는데 독특한 엔진 소리와 강력한 토크감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기도 했다.

쌍용차는 코란도, 무쏘, 카이런, 액티언, 렉스턴 등 SUV 전차종에 5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엔진을 수입해 국내 도로 환경에 적합하도록 튜닝한 것이다. 쌍용차는 이 엔진으로 명성을 쌓았지만 유로5 기준에 미치지 못해 결국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으로 전환한다.

▲ 직렬 5기통 디젤 엔진이 장착되던 쌍용차 무쏘 스포츠

5기통의 대명사가 된 볼보 역시 5기통 엔진을 4기통으로 전면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볼보는 올해 3월 열린 ‘2013 제네바모터쇼’에서 전 라인업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하며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감행했다.

볼보 측은 새로운 패밀리룩을 적용해 나가는 한편, 효율을 높인 4기통 엔진을 확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기존보다 작은 엔진을 장착해 무게를 절감하고 생산비용을 줄이는 한편, 성능과 효율을 더욱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 점핑!

기술의 발전으로 앞으로 5기통 엔진은 더욱 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유의 음색과 떨림, 터보차저의 폭발력은 추억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에서 ‘점핑! 점핑!’을 외치며 직렬 5기통 댄스를 추는 걸그룹이 마냥 귀엽고, 해체하지만 않는다면 유일한 직렬 5기통으로 남을 가능성도 높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