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카타르가 보유해왔던 포르쉐(Porsche Automobile holding SE)의 10% 지분을 피에히와 포르쉐 가문에 매각했다고 카타르 홀딩스가 17일 밝혔다.

이번 매각으로 포르쉐家는 포르쉐SE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됐다. 포르쉐가는 이로서 독일 폭스바겐AG의 의결 지분 50.73%를 보유하게 됐으며 자동차를 생산하는 포르쉐AG의 100% 지분을 갖고 있는 포르쉐 중간지주회사(Zwischenholding)의 지분 50.1%를 보유하게 됐다. 

▲ 포르쉐 AG가 생산하는 자동차들
▲ 포르쉐 가문의 카타르 지분 인수 이후 포르쉐와 폭스바겐간의 지분구조 요약

하지만 카타르 홀딩스와 포르쉐 가문 사이의 정확한 거래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앞서 카타르 홀딩은 2009년 8월 포르쉐 가문과의 협약을 통해 포르쉐 지분의 10%를 매입했으며 이후 최근까지 지분 보유자로 참여해왔다. 2009년 포르쉐는 이같이 카타르 홀딩에 지분을 매각하는 동시에 폭스바겐의 지분 50%를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카타르가 포르쉐 지분을 인수 할 당시 카타르의 하마드 빈 쟈셈 총리는 "포르쉐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자동차 브랜드의 하나로, 이 풍부한 전통 스포츠카 메이커의 주주에 이름을 올렸다 것이 영광"이라며 "포르쉐의 주주인 양쪽 가문의 신뢰에 의해 뒷받침 된 협력 관계를 통해 포르쉐가 앞으로도 폭스바겐과 함께 성공의 역사를 계속할 수 있도록 공헌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하마드 빈 쟈셈 총리는 최근 퇴진 계획을 공개했으나, 카타르홀딩스를 관리하는 카타르 투자청의 대표직은 유지하기로 했다. 그가 하마드 빈 칼리파 국왕과 함께 주도하는 카타르 홀딩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부펀드로 세계 최대의 가스 매장량에 기반해 카타르를 중동의 '신흥 맹주' 반열에 올려놨다는 평을 받고 있다. 

김한용 기자 〈탑라이더 whynot@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