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자동차 급발진 공개 재현 실험을 실시한다. 급발진이 가능하다는 주장의 현실성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다. 만일 급발진이 현실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지면 리콜 등 모든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 급발진 여부와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급발진 공개 재현실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실험은 국토부에서 지난 4월9일부터 5월10일까지 공개 모집한 재현실험 아이디어 중 평가위원회에서 심의를 확정한 6건을 재현하는 것이다.

재현실험 대상은 ECU 내부 습기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배터리 차체접지에 의한 전기장 문제로 급발진 가능성, ECU 부하에 따른 프로세스 처리지연으로 인한 급발진 가능성, 연소실내 카본퇴적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전기적·전자적 오류에 의한 급발진 가능성, 가속페달 오조작에 의한 급발진 등이다.

▲ 작년 5월 일어난 대구 효명동 YF쏘나타 급발진 주장 사고 현장

국토부 측은 급발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실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이번 실험을 통해 급발진이 재현될 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지만, 가능성은 염두해 놓고 있다"면서 "실험의 공정성,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학회, 시민단체, 정비업계, 국회, 언론계 등에서 16명의 '급발진 재현실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만약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기계적 결함으로 급발진이 재현될 경우, 평가위원회와의 추가 조사를 통해 해당 차량에 대한 리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6건의 아이디어 이외에 지난달 27일 대림대학교 김필수 교수가 주장한 급발진 원인(압력 상승) 등도 재현한다는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할 수 없는 인위적인 조작에 의한 제안 내용도 재현할 계획"이라며 "김 교수의 주장을 비롯해 그 동안 언론 등에서 급발진 원인으로 보도된 내용 등도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