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12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에서 정진행 현대차 사장,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여성가족부와 ‘다문화청소년 심리정서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다톡다톡(多talk茶talk)’으로 명명된 이번 사업은 ‘사회 적응, 학업 수행 등에 어려움을 겪는 다(多)문화 청소년들이 편안하게 차(茶)를 마시며 속 깊은 이야기(talk)를 마음껏(多) 할 수 있는 상담카페’라는 뜻을 담은 다문화 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젝트다.

특히 다문화가정 여성이나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살핌이 적은 14~19세의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 현대차그룹, 여성가족부와 ‘다문화 청소년 심리정서 지원 협약’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업을 위해 그룹 내 이웃돕기 성금으로 조성한 3억원을 지원해 학교 부적응, 진로에 대한 걱정, 정체성 혼란 등으로 힘겨워하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맞춤형 심리상담과 치료를 통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인천·부산 등 네 곳에 ‘다톡다톡(多talk茶talk) 상담카페’를 열고 청소년 전문 상담사를 배치해 ‘차와 이야기가 함께하는 상담과 휴식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상담 청소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심층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심리·정서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청소년에게는 전문 의료기관 등과 연계해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특히 서울 지역은 다문화 청소년들이 직업체험 차원에서 직접 카페를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진로교육 및 자립지원에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정진행 현대차그룹 사장은 “다문화가정 자녀, 탈북 청소년 등 이주배경 청소년들은 정체성 혼란, 환경변화 부적응 등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 숫자는 점점 늘고 있다”면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위축되지 않고 당당하게 대한민국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