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버트보쉬가 올해 국내 시장에 작년보다 300억 줄어든 170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실적 감소에 따른 투자액 감소로 풀이된다. 

한국로버트보쉬는 4일 열린 대전 공장 증축 기념식에서 연례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한국 내 보쉬의 사업 현황 및 전망을 내용으로 한 연례 계획을 발표했다.

▲ 한국로버트보쉬 헤르만 캐스 사장이 기자 간담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한국로버트보쉬 헤르만 캐스 사장은 작년에 어려운 일들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올해에도 고용 증대 및 투자 확대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장기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헤르만 캐스 사장과의 질의응답 내용이다. 

Q. 작년에 비해 투자액이 줄어든 이유는?

A. 글로벌 보쉬그룹 그룹은 작년 8%의 세전 이익을 기록했지만, 수익성이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었다. 때문에 올해 투자를 소폭 감소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2000억에서 1700억으로 감소폭이 그리 크지 않으며, 400여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Q. 가솔린 공장이 완성되면 어느 정도 생산이 가능한가? 

아직 가솔린 직분사 설비가 완비 된 것은 아니다. 현재 인젝터 라인이 완공됐으며, 올해 안에 고압 펌프라인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제 첫 라인이 시작을 시작했으며, 생산 기반을 완성하고 늘려가는 과정이다. 인젝터 라인의 최대 생산량은 연 600만개 수준으로, 4기통 엔진 기준 150만개다. 

Q. 2011년 회계분기의 순이익 89억2800만원은 모두 배당했다. 작년에는 순손실 130억을 기록해 배당을 못했는데 이유는?

A. 상장 기업과 비상장 기업과의 차이가 있다. 보쉬의 경우 상장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장 기업과는 차이가 있다. 단기 순손실에 대한 확답은 못하지만, 많은 투자액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 한국로버트보쉬가 대전 공장을 증축했다

Q.국내 업체와의 합작 계획은?

A. 작년 두 건의 합작이 해체됐는데, 조인트 벤처가 영원히 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모든 분야에 대해 다양한 합작을 모색하고 있다. 일부 사업은 M&A를 통해서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한국 시장은 세계에서 인터넷이 가장 발달한 나라로, 향후 인터넷과 연계된 새로운 합작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합작 가능성은 항상 염두에 두고 있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  

Q. 한국시장의 투자 가치나 중요성에 대한 생각은?

A. 한국은 매년 600만대의 자동차가 생산될 정도로 성장한 자동차 시장이다. 이는 독일과 비슷한 수준으로, 생산량 자체로도 한국은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또, 한국 정부는 최근 배출가스 및 연비 등에 강도 높은 법규를 적용하고 있는데, 보쉬는 이런 부문에 다양한 첨단 기술과 경쟁력를 확보한 기업이다. 한국 시장은 보쉬가 가장 우선시하는 시장 중 하나다. 

Q. 이전 회계년도에 비해 수익이 떨어졌다. 왜 그런가?

보쉬의 매출에서 유럽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60%가량인데, 작년 경제 상황이 불투명해 어려움을 겪었다. 또, 아프리카에서의 분쟁, 생각보다 느린 중국의 성장세, 미국 시장의 더딘 회복 속도 등으로 수익에 영향을 받았다.

특히, 작년의 수익 하락은 태양광 사업 실패가 가장 큰 이유인데, 중국 태양광 산업에서 3500억원(24억유로)의 손실을 냈다. 덕분에 보쉬는 태양광 산업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 포기했다. 앞으로는 이로 인한 손실이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