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모터사이클업체들이 제각기 자신이 판매 1위를 차지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BMW코리아는 28일 경기도 이천에서 개최한 'BMW 모토라드 미디어데이 2013' 행사에서 BMW모토라드가 지난 2012년 한해동안 1107대를 판매해 2년 연속 500cc 이상 대형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지나치게 자의적인 기준이라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적인 지적이다. 하필 500cc를 대형 모터사이클의 기준으로 삼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할리데이비슨코리아의 홍세나 홍보 담당자는 "국내는 물론 세계 기준에서도 650cc를 초과한 경우만 대형모터사이클로 보고 있다"면서 "BMW 모토라드는 647cc 스쿠터까지 모두 '대형'에 합산한 기록인데 비해 할리데이비슨은 883cc 이상 모터사이클만 1072대를 판매했으므로 여전히 대형모터사이클 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 BMW 모토라드 미디어데이 2013 행사에서 BMW가 500cc 이상 대형 모터사이클시장에서 업계 선두를 2년 연속 차지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국내서 가장 많은 수입 모터사이클을 판매하는 업체는 혼다코리아다. 

혼다코리아 신범준 홍보 과장은 "국내는 자동차 관리법상 260cc를 초과하는 모터사이클을 대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도로교통법에는 125cc 초과를 대형으로 본다"면서 "혼다코리아는 대형 모터사이클을 723대 판매했지만 전체 6177대를 판매해 수입 모터사이클 업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거뒀다"고 밝혔다. 

한국이륜자동차산업협회측은 "우리가 집계를 하고 있지만 모터사이클 업계는 자동차 업계와 달리 정확한 등록 집계가 나오지 않고 제조사가 자율적으로 판매대수를 공개한 것"이라면서 "실제 등록대수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으니 이 숫자를 가지고 기사를 쓰면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올 하반기에 협회가 국토부와 전산을 구축해 등록대수를 정확하게 잡을 예정"이라고 했다. 

▲ 한국이륜자동차협회의 통계자료. 650cc 이상을 대형바이크로 구분했다./KoMIA 홈페이지 캡쳐

다른 업계 관계자는 "BMW 모토라드 측이 정확하지도 않은 숫자에 세그먼트도 마음대로 나눠가며 1등이라고 억지를 쓴다"면서 "일등 지상주의가 지나쳐 업계 내 불필요한 불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이륜자동차산업협회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판매대수를 가장 많은 판매를 일으키는 업체는 국산 브랜드인 대림으로 5만2382대를, 두번째는 S&T로 2만5497대다. 하지만 협회 관계자는 이 숫자가 업체가 자율적으로 등록한 자료이므로 이 자료를 신뢰해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김한용 기자 〈탑라이더 whynot@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