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서울모터쇼'가 오는 28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일산 킨텍스에서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라는 주제로 내달 7일까지 열린다.

모터쇼 조직위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에 전시되는 모델은 월드프리미어 9종을 비롯해 아시아 프리미어 15종, 한국 프리미어 18종 등 약 304대로, 해외 모터쇼와 비교해 다양하지 못하다.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콘셉트카도 국산 브랜드 9종과 수입 브랜드 6종을 포함해 15대에 불과하다.

그나마 국산차 업체인 현대, 기아, 쌍용차는 월드프리미어 콘셉트카 1종씩 출품하며 국내 모터쇼에 대한 구색을 갖췄다. 그러나 수입차 업체들이 전시하는 콘셉트카는 공개된 지 1년도 넘은 모델들이 대부분이다.   

◆ 국산 콘셉트카…현대, 기아, 쌍용의 월드프리미어 공개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HND-9을 월드프리미어로 공개한다. 이 차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한 것으로, 현대기아차는 HND, HCD, HED 등 개발된 연구소의 지역에 따라 콘셉트카의 이름을 정한다. 가운데 N은 남양, C는 미국 캘리포니아, E는 유럽에 위치한 연구소를 뜻한다.

▲ 현대차 HND-9 콘셉트카

HND-9은 후륜구동 스포츠 쿠페에 어울리는 '롱 후드, 롱 휠베이스’ 스타일이 적용됐으며, 헥사고날 형태의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 버터플라이 도어, 범퍼 일체형 듀얼 트윈 머플러, 독특한 디자인의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등이 적용됐다. 파워트레인은 3.3리터급 터보 GDi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370마력의 동력 성능을 발휘한다. 

▲ 기아차 크로스 GT 콘셉트카

기아차도 KND-7과 KCD-9 등 2가지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KND-7은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콘셉트카로, 소형차급(B세그먼트)의 4도어 쿠페 모델이다. KCD-9은 지난 1월 '2013 시카고모터쇼'에서 공개된 모델로, 기아차가 모하비 후속으로 개발 중인 대형 SUV의 콘셉트카로 알려졌다.

▲ 쌍용차 SIV-1 콘셉트카

쌍용차는 SUV 콘셉트카인 LIV-1과 SIV-1을 출품한다. 월드프리미어로 공개되는 LIV-1은 쌍용차가 개발 중인 프리이멈 대형 SUV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다. SIV-1는 '2013 제네바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콘셉트카로, SUV와 쿠페 등을 크로스오버한 중형 CUV다.

이밖에 현대상용차가 카운티급 전기버스, 메가트럭 CNG 하이브리드, Z-카트 등 3종을, 전기차 업체인 파워프라자가 예쁘자나 4.0을 콘셉트카로 선보인다.

◆ 수입 콘셉트카…공개된지 1년도 넘은 모델이 대부분

▲ BMW i8 콘셉트카

BMW코리아는 주행 성능에 초첨을 맞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i8과 4시리즈 쿠페 콘셉트를 선보인다.

i8 콘셉트는 지난 2011년 9월에 최초 공개됐으며, 영화 미션임파서블에 등장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최근에는 양산형 모델의 스파이샷이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다.

3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된 4시리즈 쿠페 콘셉트는 작년 12월에 공개됐으며, 올해 중순께 양산형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파워트레인은 3시리즈와 동일하게 2.0리터급 가솔린 및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확장될 것으로 알려졌다.

▲ 인피니티 LE 콘셉트카

한국닛산은 인피니티 LE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2012년 4월, 뉴욕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LE 콘셉트는 내년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양산형 순수 전기차로, 별도의 충전 케이블 없이 간편하게 무선 충전이 가능한 모델이다. 여기에 인피니티 고유의 강력한 성능과 고급스러운 디자인까지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 도요타 FT-Bh 콘셉트카

한국도요타는 도요타 FT-Bh 콘셉트카와 렉서스 LF-LC 콘셉트카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FT-Bh 콘셉트는 2012년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모델로, 도요타의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이 집약된 초경량, 고연비의 소형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차량 무게는 786kg에 불과하며, 연비는 유럽 기준 48km/l에 달한다.

▲ 렉서스 LF-LC

LF-LC 콘셉트는 2012년 1월 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됐으며, 양산을 목표로 개발된 모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렉서스 디자인 스튜디오가 디자인을 주도했으며, 2+2인승 스포츠 쿠페 구조에 후륜구동 방식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다. 

전승용 기자 〈탑라이더 car@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