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기본기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브랜드가 폭스바겐이다. 폭스바겐 브랜드 차들은 탄탄하고 견고한 플랫폼 위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완성한 엔진과 변속기를 얹어 성능과 효율, 안전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SUV의 기본기를 따진다면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가리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주행성능과 실용성이 추가되겠다. 폭스바겐 투아렉은 이런 모든 기본기가 탄탄한 차다.

▲ 폭스바겐 투아렉

폭스바겐 차량 중에서 페이톤과 함께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투아렉 V6 3.0 TDI를 시승했다.

◆ 간결한 디자인…실내 고급스러움은 아쉽기도

투아렉은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다. 전체적인 외관을 질리지 않게끔 무난하게 꾸미면서도 곳곳에 매력 포인트가 담겨 있다.

▲ 투아렉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다

이전 세대 모델보다 한층 날렵해졌고 강인해졌다. 헤드램프와 그릴을 가로로 길게 연결하는 폭스바겐의 새로운 패밀리룩이 적용됐다. 야무지면서도 차체가 더 거대해 보인다. 범퍼 하단의 공기흡입구도 수평라인을 유지해 일체감을 높였다. 헤드램프를 감싸고 있는 촘촘한 LED 주간주행등도 패밀리룩을 따랐다.

▲ 유행을 따라가는 디자인을 채택하지 않았다

옆모습과 뒷모습도 간결함을 유지하면서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특히 D필러의 디자인을 날렵하게 가다듬어 대형 SUV의 둔한 이미지를 없앴다. 오히려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최근 유행하는 쿠페형 디자인은 멀리했다.

국내 소비자들은 무난한 디자인을 선호한다. 하지만 수입차의 경우 독특하거나 존재감이 높은 디자인을 선택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고가의 차량으로 갈수록 과시욕이 더 생기기 때문에 이 현상은 더 커지는 듯 하다.

▲ 경쟁 프리미엄 SUV에 비해 존재감이 떨어지는 것은 아쉽다

투아렉은 폭스바겐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올라있는 SUV지만 존재감이 높지 않은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그래도 이전 모델에 비해 장족의 발전을 이뤘고 당당함도 엿보이니 무난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겐 안성맞춤이다.

▲ 이전 모델에 비해서는 한층 젊어진 디자인이다

실내는 프리미엄 SUV라 불리기에 고급감이 다소 부족해 보인다. 스티어링휠, 시트, 기어노브, 도어 트림을 제외하고는 실내에서 가죽이 사용된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 젊은 감각으로 디자인됐고 실내 공간도 넓어졌다.

▲ 고급스러움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 점은 아쉽다
▲ 파노라마 썬루프는 모든 차종 중에서 가장 크다

◆ 온로드·오프로드, 모두 여유롭게 달린다

탁월한 주행 성능은 투아렉이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폭스바겐은 이 부분에서 전혀 타협하지 않았다. 또 도심에만 적합한 요즘 SUV와 달리 오프로드에서도 진가를 발휘한다.

폭스바겐그룹이 자랑하는 V6 3.0 TDI 엔진은 최고출력 240마력, 최대토크 56.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7.8초, 최고속도는 시속 218km다.

엔진의 회전질감은 상당히 부드럽다. 임의적으로 기어단수를 낮춰도 매끄럽기만 하다. 정숙성과 부드러움은 렉서스의 변속기를 제작하는 ‘아이신’의 8단 자동변속기도 한몫 거든다. 폭스바겐 최초로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지만 그 변속기가 폭스바겐 제품이 아니라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 아이신의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됐다. 기어 노브 밑으로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선택할 수 있는 조절레버가 위치했다

어쨌든 정숙성만큼은 가솔린 차량 못지않다. 오히려 속도를 높였을 때는 가솔린 차량보다 더 조용한 것 같다. 진동도 잘 상쇄됐다. 엔진 자체의 소음도 적고 방음도 잘 됐다. 계기판을 보기 전까지는 이 차가 디젤이라는 것을 알아채기 힘들 것이다.

가속은 꾸준하다. 4.2 V8 TDI 엔진이 폭발적이라면 3.0 V6 TDI 엔진은 여유롭다. 생활영역에서는 불편을 느낄 일은 없겠다. 또 낮은 엔진회전수에서부터 넉넉한 토크감을 발휘되기 때문에 도심에서도 효과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무게 중심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연속되는 코너에서도 휘청거림 없이 날렵하다. 요철을 지나거나 오프로드를 달릴 때도 서스펜션이 유연하게 차체를 지탱한다. 고속에서 풀브레이킹을 하는 과정에서도 흔들림이 없다. 

▲ 투아렉은 빗길, 눈길, 흙길 가리지 않는다

투아렉은 온로드나 오프로드를 큰 차이 없이 달릴 수 있는 차다. 주행모드를 온로드와 오프로드로 설정할 수 있고 그에 따라 ABS, EDS, ASR 등 각종 제어 장치가 조절된다.

투아렉의 최대 등판각도는 31도며 사이드 언덕을 주행할 때는 최대 35도 경사까지 차가 뒤집어지지 않고 달릴 수 있다. 또 수심 50cm까지 견딜 수 있으며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 V8 TDI 모델은 58cm까지도 가능하다.

▲ 투아렉으로 가능한 일들

◆ 가격경쟁력은 최고의 미덕

폭스바겐 투아렉은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 Q7, 포르쉐 카이엔과 나아가 벤틀리가 새롭게 내놓을 SUV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대형 SUV다. 화려함이나 고급스러움에서는 한 수 아래라 하더라도 주행성능이나 승차감은 절대 뒤지지 않는다. 

▲ 가격은 참 착하다

또 가격경쟁력은 월등히 높아서 동급에 차량에 비해 약 1500만원가량 저렴하다. 한 등급 아래의 수입 SUV인 아우디 Q5나 BMW X3와 비슷한 가격이니 ‘땡’잡았다고 할 정도다. 폭스바겐 투아렉 3.0 V6 TDI의 가격은 7650만원이다.

김상영 기자 〈탑라이더 young@top-rid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