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들이 뛰어놀던 곳’, 유명산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에 있는 유명산은 높이 862m로 <동국여지승람>이나 <대동여지도>, <산경표>에서는 이 산봉우리가 ‘말들이 뛰어놀던 곳’이라 하여 ‘마유산(馬遊山)’이라고 부른다는 기록이 있다. 지금의 ‘유명산’이라는 이름은 1973년 ‘엠포르 산악회’가 국토 종주를 하던 중 당시 알려지지 않았던 이 산을 발견하고 산악회 대원 중 진유명이라는 여성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라고 한다.

동쪽으로 용문산(1,157m)과 이웃해 있고 약 5km에 이르는 계곡을 거느리고 있으며 산줄기가 사방으로 이어져 있어 얼핏 험해 보이나 능선이 완만해 가족 산행지로도 적합하고 가일리에서 선어치고개 쪽으로 가는 도중에 있는 ‘유명산 자연휴양림’은 삼림욕장을 비롯하여 체력 단련장, 캠프장 등을 갖추고 있어 많은 이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이번 캠핑은 이곳 ‘유명산 자연휴양림’으로 떠나보도록 하자.

캠핑의 여유로움과 그대로의 자연이 있는 곳

▲ 제 1야영장 전경

‘유명산 자연휴양림’으로 가는 길은 시원한 청평댐을 지나 청평호수를 끼고 달리는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이며 설악면 소재지에서부터 자연휴양림까지의 길 또한 고향길 같은 정취가 가득하다. ‘유명산 자연휴양림’은 869ha의 넓은 면적으로 1989년에 개장하였으며 일일 최대 3,000명의 수용 인원을 자랑하는 곳이다. 조금 이른 도착이 주는 즐거움일까. 아직 캠핑장은 한산한 여유로움과 빼곡한 나무들로 만끽하는 평화가 한가득이다.

▲ 유명계곡의 ‘용소’

텐트와 장비들을 대충 차려놓고 가볍게 주변을 둘러보러 나선다.

이곳 유명산 자락은 기암괴석과 계곡의 맑은 물을 따라 산행을 하면 완만하면서도 급한 등산로가 교차하여 지루하지 않으며, 숲 속의 각종 체력 단력 시설은 자신의 체력을 점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용문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와 합쳐져 생긴 유명계곡(입구지 계곡)에서 만나는 용소.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그 옛날의 전설이 새삼 떠오른다.

▲ 제 2야영장 전경

1야영장에서 도보로 대략 10분여 거리에 있는 2야영장은 차량의 진입을 금하고 있어 주차장에서부터 손수레를 이용하여 짐을 옮겨야 하는 불편이 있다. 하지만 일반 이용자들의 접근으로부터 자유로워 1야영장보다 더한 한적함과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넓은 운동장이 제공되어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으로도 훌륭하다. 상대적으로 개수대와 화장실이 가까워 이용에도 무척 편리하다.

▲ 제 3야영장 전경

‘유명산 자연휴양림’의 제 3야영장은 차량을 이용하여 진입하는 곳이다. 일반인의 접근이 쉽지 않은 숲의 깊숙한 곳에 있으며 차량과 데크의 거리가 무척 짧아 보다 편리한 캠핑이 가능하고 인접한 ‘산림문화휴양관’은 단체 이용객이 사용하는 ‘4인용 (23~26㎡) 8실 · 5인용(29㎡) 4실 · 6인용 (39㎡) 6실’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계곡 따라 오르는 산행의 즐거움

▲ 유명산의 등산로 및 산책로

유명산은 총 산행에 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등산로는 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에서 ‘숲 속의 집’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계곡 길과 능선길로 나뉘어 있으며 정상까지 다다르는 빠른 길은 능선길이지만 계곡길로 들어서면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을 지나는 계곡 산행을 맛볼 수 있다. 계곡 길로 오르다 보면 정상을 3.7km 남겨둔 지점에서 ‘산책로 1km’라는 이정표가 보인다. 이 길은 자연휴양림에서 이어지는 산책로이다. 계곡을 거치는 코스는 정상까지 2시간 30분 정도이며 정상에서 동쪽으로 용문산과 백운봉, 북으로는 중미산을 조망할 수 있다. 산행에 자신이 없거나 아이를 동반하는 경우라면 마련된 데크 로드를 이용하여 숲 체험코스를 산책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 유명산 자연휴양림

이곳 ‘유명산 자연휴양림’에서 반드시 들러야 하는 곳은 ‘자생식물원’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우리 꽃들이 집단으로 식재된 24,000평 규모의 자생식물(목본 42종, 초본 322종)을 보유하고 있어 휴양과 더불어 자연교육과 생태교육을 병행하고 있는 전국 유일의 자연휴양림이기 때문이다.

번잡하지 않은 평화로움과 숲에서 뿜어내는 피톤치드의 충만한 행복을 느끼기에 자연휴양림이 최고의 선택임은 분명하다. 다만, 원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 까닭에 예약이 쉽지 않다는 것이 참으로 아쉬울 따름이다.

[이용 정보]

자녀와 함께 각종 부대 시설(난대식물원, 향료식물원, 암석원, 자연학습원, 우리꽃길, 습지식물원)들을  둘러보는 것이 좋으며 휴양림 이용자들에게 숲과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올바른 숲 탐방과 숲 체험 방법을 안내하는 ‘무료 숲 해설 프로그램’은 반드시 참여해 볼 만하다.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오감을 통한 우리 식물과 숲에 대한 자연체험교육이 이루어지는 ‘자연학습 체험교육’도 운영되고 있다. 예약은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소 홈페이지( http://www.huyang.go.kr/ )를 이용하여야 하며 이용문의는 (031)589-5487이다.

강대현 캠핑칼럼니스트 〈탑라이더 wowday3435@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탑라이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