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고추장 김상영 기자 전승용 기자 김한용 기자
 
> 뉴스 > 펀오토 > 아웃도어 | 솔로캠퍼의 슬로캠핑
     
[솔로캠퍼의 슬로캠핑] 시골의 정, 아산 기쁨두배마을 캠핑장
2012년 05월 24일 (목) 12:51:40 솔로캠퍼 g107801@naver.com

사실 실망했다. 워낙 유명한 곳이라 ‘특별한 것’이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그런데 캠핑장은 그 어떤 곳보다 평범하다. 어찌 보면 유독 특출할 것도 없어 보인다.

시골에 ‘특별함’을 더하다

충남 아산시 둔포면 석곡1구. 주변 환경만 놓고 보자면 마을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시골이다. 그런데 어떻게 ‘아산 기쁨두배마을 캠핑장’은 사람을 모으게 된 것일까? 마을 이성재 이장(61)은 “계곡도, 산도 없는 그냥 평범한 시골이었죠”라고 마을을 소개한다.

석곡1구는 ‘배’마을로 유명했다. 70여년 전 배농사를 시작해 마을 곳곳이 배밭이다. ‘아산배마을’로 사람들에게 알려졌지만 외지인이 찾아오는 마을은 아니었다. 마을 인근엔 유명한 산도, 계곡도 없기 때문. 마을은 농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묘안을 짜냈다. ‘캠핑장’을 열자는 것이었다.

   
▲ A캠핑장

당시만 해도 마을에서 ‘캠핑’은 생소한 단어였다. 과연 아무것도 없는 마을에 사람들이 찾아올까 하는 의문도 있었다. 하지만 ‘캠핑장’의 효과는 컸다. 캠핑객들이 알음알음 마을을 찾아왔다. 캠핑객들은 “고향집 같은 시골 느낌이 좋다”며 입소문을 내기 시작했다. 주민들은 ‘아산배마을’에서 ‘기쁨두배마을’로 이름을 바꾸고 외지인을 맞았다. 2011년에는 1만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마을을 찾았다.

   
▲ 캠핑장 전경. 뒤쪽으로 공장이 보인다.

‘배’ 마을에서 ‘기쁨두배’ 마을로…

마을 캠핑장은 그리 넓지 않다. 모두 합쳐 1500평 정도다. 게다가 마을에서는 캠핑객이 한적하게 캠핑을 할 수 있도록 텐트 30동 정도로 예약을 한정하고 있다. 캠핑 사이트는 A, B 두 곳으로 나뉘어 있다.

   
▲ B캠핑장

A캠핑장은 마을 뒷산 공터에 자리했다. 아래쪽부터 위쪽까지 계단식으로 구성됐다. 아래쪽 사이트는 그늘이 부족하지만 공간이 넓어 텐트 옆에 차를 주차할 수 있다. 위쪽 사이트로 갈수록 공간이 좁지만 나무 그늘이 넉넉하게 형성된다. 숲으로 이어지는 사이트에는 나무데크가 설치돼 있다. 가로 세로 길이가 2.50m×3.10m라 대형텐트는 치기 힘들다. 캠핑장에서 뒷산쪽으로 산책로가 나 있어 쉬엄쉬엄 걷기 좋다.

마을체험관 옆쪽에 위치한 사이트는 B캠핑장이다. 8동 정도 텐트를 칠 수 있는 작은 공간이다. 사이트 옆으로 길이 나 있다. 시골집들과 사이트가 바로 붙어 있고 그늘이 부족한 점이 단점. 화장실 등 마을체험관 시설이 가까운 점은 편리하다.

   
▲ 캠핑장 옆 공장 개. 덩치는 크지만 순하다.

마을 인근에 대규모산업단지인 아산테크노밸리가 들어서는 등 농촌 특유의 풍경은 꽤 옅어졌다.

   
▲ 마을 산책로

[가는길]

경부고속도로 안성나들목으로 나와서 국도45호선을 타고 평택 방면으로 온다. 둔포 쪽으로 10분 정도 들어오면 마을이 나온다. 열차를 이용한다면 온양온천역에서 내려 대중교통을 이용해 마을로 들어와야 한다. 내비게이션에는 ‘충남 아산시 둔포면 석곡1구 297-2 번지’를 입력하거나 ‘아산기쁨두배마을’을 입력하면 된다.

[기타정보]

아산기쁨두배마을의 캠핑장 그리 넓지 않다. 마을입구에 있는 사이트가 B캠핑장, 안쪽에 있는 사이트가 A캠핑장이다. A캠핑장은 최대 23동까지 텐트를 칠 수 있다. 계단식으로 구성된 캠핑장은 아래쪽 사이트에서는 텐트 옆에 차를 주차할 수 있다. 텐트 구성을 넉넉하게 할 수 있지만 그늘이 부족한 게 흠. 위쪽 사이트로 올라갈수록 공간이 좁아 차를 따로 주차해놓아야 한다. A캠핑장은 마을 뒷산에 사이트가 마련됐기 때문에 숲속까지 사이트가 이어진다. 데크가 설치된 사이트도 있는데 가로 세로 길이가 2.50m×3.10m라 대형텐트는 치기 힘들다. 캠핑장 이용료는 텐트 1동당 1박에 2만원. (전기료 포함). 샤워실, 화장실, 개수대는 깨끗한 편. 마을에서는 황토방을 따로 운영한다. 1박에 6만원. 캠핑장 풍광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다. 최근에는 마을 주변에 산업단지인 아산테크노밸리가 들어서 농촌 풍경을 많이 잃었다. 캠핑장 주변에 배밭이 많다. 마을에서는 배꽃화접하기, 농사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농촌체험프로그램 체험료는 1인당 3000원이다.

아산기쁨두배마을 http://asan.invil.org/  041-532-6754

솔로캠퍼 g107801@nav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관련기사
트위터 페이스북 구플러스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솔로캠퍼의 다른기사 보기  
ⓒ 탑라이더(http://www.top-rid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차
시승기

등록번호 : 서울 아01270 | 등록연월일 : 2010년 6월 21일
서울시 중랑구 동일로95길 31 401호 |  02-963-2903 | 발행인 및 편집인 : 이한승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한승
Copyright 2016 HS미디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hslee@top-rider.com

ND소프트